"모두가 알고 있는 PL 최고의 선수" SON과 적으로 격돌하는 포체티노 "그에게 좋은 날이 되지 않길"(일문일답)
[인터풋볼] 하근수 기자=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이 손흥민과 재회를 기대했다.
첼시와 토트넘 훗스퍼는 7일 오전 5시(한국시간) 영국 런던에 위치한 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3-24시즌 프리미어리그(PL) 11라운드에서 맞붙는다. 현재 토트넘(승점 26)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첼시(승점 12)는 11위에 위치하고 있다.
수도 런던을 연고로 하는 빅클럽이 격돌한다. 지역 라이벌리는 물론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 존재로 기대감이 집중된다. 과거 토트넘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준우승으로 이끌었던 포체티노 감독이 첼시와 함께 친정을 상대한다.
토트넘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구사하는 공격 축구가 엄청난 기세로 무패를 이어가고 있다. 중심에는 캡틴 손흥민과 부주장 제임스 매디슨이 있다. 두 선수는 9월과 8월 PL 이달의 선수상을 수상하며 존재감을 뽐냈다.
반면 첼시는 날개 없이 추락하는 중이다. 토드 보엘리 구단주 시대 이후 천문학적인 투자가 진행됐지만 오히려 이전만도 못한 모습이다. 토트넘을 떠나 파리 생제르맹(PSG) 시절 아쉬움을 남겼던 포체티노 감독 역시 점점 궁지에 몰리고 있다.
그만큼 흥미진진한 맞대결. 경기에 앞서 영국 공영방송 'BBC' 소속이자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당시 뛰어난 적중률로 유명세를 얻은 서튼이 PL 11라운드 경기 결과를 예측했다. 서튼은 토트넘이 첼시를 2-0으로 격파할 거라 내다봤다.
서튼은 "경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하는 건 상당히 쉽다. 토트넘은 무패 행진을 달리며 선두 자리를 꿰찼지만 첼시는 매우 불안하다. 포체티노 감독이 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에 돌아오는 상황에서 의구심이 든다. 나는 여전히 토트넘을 지지할 것이다. 첼시보다 더 나은 팀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했다.
서튼은 물론 여러모로 첼시가 토트넘을 상대로 어려움을 겪을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포체티노 감독은 "팬들은 우리와 함께 있어야 한다. (부진한 상황 속에) 감정을 유지하는 건 어렵고 또한 정상이다. 팬들은 이기지 못해 좌절하겠지만 내가 전하고픈 메시지는 우리를 믿고 신뢰해달라는 것이다"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영국 '풋볼 런던'은 토트넘전에 앞서 기자회견에 참석한 포체티노 감독이 남긴 인터뷰를 공유했다. 포체티노 감독은 첼시 감독으로 친정에 돌아오는 각오와 함께 애제자 손흥민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이번 맞대결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하 포체티노 감독 인터뷰 일문일답]
Q. 리스 제임스 풀타임 소화
A. 모르겠다. 지켜봐야 한다. 그가 출전할 수 있을지 먼저 알아보겠다. (부상 이후) 몇 달 뒤에 기용한 게 잘한 것 같다. 팀에 있어서 제임스는 주장인 만큼 매우 중요한 선수다. 이제 우리는 그가 토트넘전에 뛸 수 있을지 결정해야 한다.
Q. 친정 토트넘전
A. 정말 특별하다. 함께 놀라운 추억을 만들었던 곳으로 4년 만에 돌아간다. 거짓말을 할 수 없다. 클럽을 떠난 당시는 힘든 상황이었다. 이제 여전히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흥미로운 순간이 될 것이다.
Q. 토트넘 팬들 환영?
A. 경기 당일까지는 추측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은 아무 말도 하지 않겠다.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가 함께했던 순간을 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믿을 수 없는 여정을 함께한 클럽에 대한 내 감정과 견해는 바뀌지 않을 것이다.
Q. 토트넘 복귀 가능했나?
A. 아니다. 파리 생제르맹(PSG)과 관계가 끝난 다음 1년 정도 축구계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이때 첼시로부터 제의를 받았다.
Q. 다니엘 레비 회장에게 보내는 메시지?
A. 나와 코치들에게 토트넘에서 있을 기회를 줬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사람이다. 프로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친밀한 관계였다. 6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하며 너무나 많은 추억을 쌓았다. 새 경기장(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을 건설하는 것처럼 훌륭한 시간을 함께하며 감사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우리는 한 시즌에 화이트 하트 레인, 웸블리 스타디움, 밀턴케인스에서 경기를 하기도 했다. 놀라운 프로젝트 동안 작은 부분으로 함께했다는 건 놀라운 일이었다.
Q. 토트넘 우승 후보?
A. 그렇게 생각한다. 토트넘은 포스테코글루 감독 그리고 코칭트새프와 환상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아주 좋은 선수들로 구성된 정말 뛰어난 팀이다. 토트넘이 우승 경쟁을 할 수 있으리라 느낀다. 시즌 초반이지만 자질을 보여주고 있다.
Q. 열세 예상, 팬들에게 메시지?
A. 첼시 역사는 큰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에 있다. 몇 달 전 나는 첼시가 리버풀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함께 잉글랜드에서 가장 위대한 클럽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15년 동안 무척 많은 타이틀을 얻었다. 이제 우리는 미래를 위해 무언가를 구축하는 상황에 있다. 어쩌면 세세한 부분까지 관리하지 못해 시즌 초반에는 애를 먹을 수도 있다. 시즌 초반은 약간 어렵고 더 많은 승점을 잃을 수도 있다. 하지만 첼시는 위대한 역사로 마땅히 있어야 할 위치에 있게 될 것이다.
Q. 토트넘전 계획
A. 블랙번전이나 브렌트포드전처럼 늘 그랬듯 상대에게 집중해야 한다. 상대를 과소평가할 수 없다. 어떤 영역을 개선할지 확인하겠다. 정말 힘든 상대가 될 것이다.
Q. 손흥민 대처
A. 내가 센터백으로 뛰지 않는다. 우리 센터백들이 손흥민을 막아야 한다. 우리 모두는 손흥민이 환상적인 선수인 걸 알고 있다. 그는 리그 최고의 선수 가운데 하나다. 손흥민에게 좋은 날이 되지 않길 바란다.
Q. 해리 케인
A. 오랜 시간 토트넘에서 뛰는 케인을 봤다. 그가 없다면 정말 이상할 것이다. 케인은 토트넘 역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가 없다면 이상할 것이다.
Q. 공격 전개 보완
A. 매일 많은 시간을 보낸다. 때로는 선수들이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올바른 태도, 좋은 감정, 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건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다. 우리가 발전하고 있음을 느낀다.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는다. 좋은 결과로 이끌어낼 것이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