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정책 최우선은 소상공인…4조원 저리융자 지원"[뉴시스Pic]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 순위는 바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라며 저금리 대환대출, 코로나 재난지원금 환수 면제 등 소상공인 지원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추진 중인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추운 겨울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가 여러분에게 지원의 손길을 힘껏 내밀겠다.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 어려우시지만 힘 내주시길 바란다"고 격려사를 마무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미영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 순위는 바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라며 저금리 대환대출, 코로나 재난지원금 환수 면제 등 소상공인 지원을 약속했다. 또 "기업 일자리와 소상공인 보호 두가지를 동시에 어느 하나도 소홀함이 없도록 잘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했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행사로, 대통령 참석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소상공인 여러분들은 우리 경제의 뿌리이자 민생 경제의 근간"이라며 "대선 당시 제1호 공약이 소상공인 자영업자 살리기였고, 취임 후 정부 제1호 국정 과제 역시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회복과 도약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의 시장 개척과 글로벌 활동 강화를 위해 세계 곳곳을 누비고 있으나,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 순위는 바로 여러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 들어 고용률이 역대 가장 높게 증가하고 소상공인 창업 비율이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다. 기업 일자리와 소상공인 보호는 동전양면으로, 두 가지 어느 하나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추진 중인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이 최근 수십곳의 민생 현장을 찾아 어려운 국민들의 절규를 들었다"며 "고금리로 인한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저리융자 자금 4조 원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고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특단의 지원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시기 선지급한 재난지원금에 대해 8천억 원의 환수금을 전액 면제할 것"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가스요금 분할 납부제, 노후 냉난방기 교체 지원, 전국민 소비축제 연중 상시 운영,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행사 개최 등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추운 겨울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가 여러분에게 지원의 손길을 힘껏 내밀겠다.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 어려우시지만 힘 내주시길 바란다"고 격려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동명 범성정밀 대표, 강충호 신흥화스너 대표 등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철탑산업훈장 및 대통령 표창 등 포상이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이들에게 포상을 직접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격려사를 마치고 소상공인들의 회복과 도약을 기원하는 '위시볼'퍼포먼스도 함께 했다.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어퍼컷 세리머니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소상공인연합회 회원 2000여명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chocrystal@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