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주력사업 부진 속 전장 실적은 '역대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글로별 경기침체로 인해 혹독한 실적 한파를 겪고 있지만, 전장(자동차 전기부품) 사업이 불황기 실적 버팀목으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전장 자회사는 지난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고, LG전자도 올해 전장 사업 수주잔고가 100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하만의 실적 성장과 관련해 "전장 고객사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의 판매량 증가"를 원인으로 꼽았다.
LG전자 역시 올해 연말 기준 전장 수주잔고가 100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전자 VS사업도 본궤도…올해 역대 최대 매출 전망
미래차 시대 도래에 앞서 그룹 내 계열사 역량 집결 중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글로별 경기침체로 인해 혹독한 실적 한파를 겪고 있지만, 전장(자동차 전기부품) 사업이 불황기 실적 버팀목으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전장 자회사는 지난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고, LG전자도 올해 전장 사업 수주잔고가 100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자동차의 전기화 추세로 양사 전자 부품 기술력은 새로운 시장에서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영업이익은 4500억원으로 사상 최대 분기 이익을 냈다. 전년 같은 기간 3100억원 대비 45.2% 증가했다. 2017년 전장사업 강화를 위해 삼성전자가 하만을 인수한 지 6년 만의 성과다.
LG전자 VS(전장)사업본부도 올 3분기 영업이익이 1349억으로 집계됐다. VS사업부의 영업이익은 올해 3분기 HE사업부(1107억원)를 넘어서며, 생활가전에 이어 회사의 주요 먹거리로 급부상 중이다.
주력 사업 침체에도…전장, 주요 먹거리로 급부상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하만의 실적 성장과 관련해 "전장 고객사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의 판매량 증가"를 원인으로 꼽았다.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규모의 일감 수주에 이어, 4분기(10~12월)에도 오디오 제품 성수기를 맞아 판매 성장세가 지속될 수 있다.
LG전자의 경우도 올해 처음 전장 사업의 연 매출이 10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7조5545억원으로, 전년 수준을 20.8% 웃돌고 있다. LG전자 역시 올해 연말 기준 전장 수주잔고가 100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LG전자는 "중장기적으로는 수익성 개선을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열사 협업…깐깐한 글로벌 車 업계에 '도전장'
삼성전자는 하만과 협업을 내세워 자동차용 통합 시스템 반도체(SoC), 차세대(5G 등) 이동통신 장비,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한 전장 기술 통합에 주력하고 있다. 하만은 디지털콕핏(아날로그 방식의 계기판과 오디오 등 차량 장치에 디지털 기술을 더한 시스템)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열린 'CES2023'에서도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극대화 해주는 솔루션인 '레디 케어', '레디 튠' 등을 공개한 바 있다. 또 차량용 디스플레이와 LED 조명, 전기차 배터리 등에서도 협업을 모색 중이다.
LG전자 역시 전장 계열사의 수직 계열화를 통해 고객 기반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증권가에 따르면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계열 3사의 올해 전장 수주잔고는 전년 대비 27% 증가한 133조원으로 예상된다. 회사별로는 LG전자 100조원, LG디스플레이 21조원, LG이노텍 12조원 등이다.
김동원 KB증권 애널리스트는 "LG그룹 전자 계열 3사의 전장 수주잔고는 2025년 200조원으로 2022년 105조원에서 3년 만에 2배 증가될 것"이며 "전체 영업이익에서 전장의 이익 기여도 확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ijoin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