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예산 증액' 요구에 "민주, 경제 진단 왜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내년도 예산 증액 요구에 대해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민주당 진단이 위험할 정도로 왜곡돼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 소상공인·청년지원 예산 등을 선별적으로 증액시킨 것에 대해 "시장 인플레이션을 부추기지 않고 소득 재분배 재정정책을 지키기 위해서다"라면서 "민주당은 계속 R&D(연구개발) 예산을 이야기하는데 구조조정은 문재인 정부 당시 예산 확대에만 급급해 초래된 비효율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 재정건전 기조 무너뜨리지말고 합리적 제안해라"
[아이뉴스24 김주훈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내년도 예산 증액 요구에 대해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민주당 진단이 위험할 정도로 왜곡돼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한 민생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재정을 확대하자는 주장은 모순투성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민생부담 완화를 위한 내년도 예산 대폭 증액을 주장했다. 그는 "지금 우리 국민들은 '경제 좀 살려 달라'고 절규하는데, 윤석열 정부는 '건전 재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긴축 재정 방침에 맞서 재정 확대로 맞불을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윤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현재 전 세계의 고물가 현상은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각국이 펼친 확장재정 정책에서 비롯됐고,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은 고금리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국제통화기금(IMF) 등 세계 금융기구들도 각국의 긴축재정을 조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다시 확장 재정을 펼치는 것은 물가 상승을 부추길 뿐"이라며 "국민들의 실질소득 감소로 더 가난해지고 고금리로 국민 고통도 더 오래 감내해야 하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하루빨리 고물가 상황을 끝낼 생각은 안하고 세금을 더 풀자고 하는 건 조삼모사보다 못한 주장"이라며 "대다수 국민은 약간의 현금성 지원을 받는 달콤함보다 고물가 시대를 살아가는 고통이 훨씬 클 것"이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 소상공인·청년지원 예산 등을 선별적으로 증액시킨 것에 대해 "시장 인플레이션을 부추기지 않고 소득 재분배 재정정책을 지키기 위해서다"라면서 "민주당은 계속 R&D(연구개발) 예산을 이야기하는데 구조조정은 문재인 정부 당시 예산 확대에만 급급해 초래된 비효율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윤 대통령이 구조조정을 통한 R&D 취지에 충분한 예산지원 시스템을 만들고 규모 또한 재임 중에 대폭 늘리겠다고 확언했다"며 "야당에서도 이견이 있더라도 마치 정부가 R&D예산을 불필요한 사족처럼 여겨 무리하게 잘랐다는 왜곡을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이 재정 만능주의를 버리지 않으면 올해 예산 심사도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말만 화려하지 사실은 국민에게 더 큰 부담인 사이비 경제학을 또 실행에 옮길 수 없는 만큼, 재정건전 기조를 무너뜨리려 하지 말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제안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주훈 기자(jhkim@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토]'지스타 2024' 웹젠 테르비스 섹시 자객
- 현대차, 유엔세계식량계획(WFP)에 '아이오닉 5' 기증
- [지스타 2024] '왕좌의 게임'·'몬길' 넷마블 시연작, 연출 통한 몰입감 '수준급'
- [지스타 2024] 그라비티 "프로젝트 어비스, 원작의 액션성으로 손맛 강조"
- 삼성SDI, EV·ESS 배터리 등 'CES 2025' 혁신상 4개 수상
- 민주 박균택 "'선거법 위반' 이재명, 당연히 '무죄'"
- [지스타 2024] "크래프톤이 '딩컴' 주목한 이유…재밌고 확장성 높아"
- [포토]'지스타 2024' 깜찍한 마법사
- [포토]섹시 여전사
- [포토]게임 밖으로 나온 섹시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