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 1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부동산R114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베스트 브랜드 아파트로 꼽혔다.
2일 부동산R114가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달 4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4029명을 대상으로 '2023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힐스테이트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라고 응답한 비중이 23.5%로 가장 많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비사업 희망 브랜드는 '래미안' 선두
'아파트 품질 및 안전성' 브랜드 선호도 증감에 영향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부동산R114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베스트 브랜드 아파트로 꼽혔다. 2020년 이후 3년 만에 선두 자리에 올랐다.
2일 부동산R114가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달 4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4029명을 대상으로 '2023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힐스테이트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삼성물산 래미안, GS건설 자이, 롯데건설 롯데캐슬, 대우건설 푸르지오 등도 4년 연속 상위 5위권을 지켰다. DL이앤씨 e편한세상(7위→6위)과 한화건설 포레나(10위→8위)도 작년보다 1~2단계 순위를 높였다. 우미건설 린은 두산건설 위브와 함께 공동 10위를 차지하며 2년 만에 10위권에 재진입했다.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종합대상은 브랜드 상기도와 선호도, 보조인지도, 투자가치, 주거 만족도, 건설사 상기도 등 6개 항목의 응답률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브랜드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산정한다.
올해 조사에서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가 브랜드 선호도, 투자가치, 건설사 상기도 등에서 1위를 달성했다. 아파트 브랜드 중 알고 있는 브랜드를 모두 선택하는 인지도 질문에 GS건설 자이가 1위(90.7%)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이어 대우건설 푸르지오(89.5%), 삼성물산 래미안(89.0%), 롯데건설 롯데캐슬(88.1%), 현대건설 힐스테이트(87.6%) 순으로 집계됐다.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로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라고 응답한 비중이 23.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삼성물산 래미안(14.0%), 대우건설 푸르지오(10.6%), GS건설 자이(8.1%), 롯데건설 롯데캐슬(7.9%) 순으로 나타났다. 자이는 상위 5위권 브랜드 중 순위와 응답률이 지난해 대비 모두 하락했다. 지난 4월 인천 검단 자이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의 파장이 컸던 만큼 실추된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해당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품질 및 기능이 우수해서(49.3%)'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친근하고 익숙해서(31.7%) △재무구조나 시공 등이 안전해서(24.8%) △투자가치가 높아서(20.6%) 순으로 조사됐다. 브랜드별로 선호하는 이유 또한 대체로 '품질 및 기능이 우수해서'라는 응답률이 가장 많았다.
시공사 선정 전 단계의 정비 사업지 보유자(가구원 포함)를 대상으로 시공을 희망하는 건설사 및 브랜드를 묻는 질문(3순위까지 선택 가능)에는 삼성물산 래미안(66.1%)이 1위로 선정됐다. 이어 현대건설 힐스테이트(62.0%), 대우건설 푸르지오(33.1%), GS건설 자이(32.0%), 롯데건설 롯데캐슬(28.9%)이 그 뒤를 이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래미안·힐스테이트·롯데캐슬은 수도권에서, 푸르지오·자이는 지방에서 응답률이 높았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쏘나타 뛰어 넘을 것" 자신감…기아 K5, 벌써 6000대 팔렸다
- "마누라가 1억 넘게 샀다는데"…에코프로 개미들 '전전긍긍'
- "슈프림 입고 자란 3040을 위해 준비"…무신사의 원픽 브랜드는?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 '성 기능' 개선 효과 있다더니…해외직구 식품서 부정물질 무더기 검출
- 힐러리 클린턴 수업 중 학생들 무단 이탈…우르르 몰려간 곳
- 킴 카다시안이 내놓은 속옷…"이럴 거면 왜 입나" 경악
- 가세연 "이선균 간 업소 아가씨들 ○○여대"…대학 측, 법적 대응 검토
- 유아인 "너도 할 때 됐다"…유튜버에게 대마 흡연 종용했나
- 김혜수, 30년 만에 '청룡 여신' 내려놓는다
- '방뇨 영상' 파문…中 칭다오 맥주 "해당 직원, 공안에 구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