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주의’에 눈을 부라리다…트럼프의 머그샷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0년 11월3일 도널드 트럼프는 재선에 실패했다.
이듬해 1월6일 트럼프의 극렬 지지자들이 미국 의회 의사당에 난입했다.
2020년 선거에서 트럼프는 역대 미국 대통령 후보 중에 두번째로 많은 표를 받았다(첫번째는 그를 이긴 바이든이다). 트럼프는 2024년 대선에 또 출마할 뜻을 내비친다.
트럼프의 대망신일까? 미국 사회에서는 이 일이 보탬이 될 수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는 역사다]
[나는 역사다] 퇴임 후의 도널드 트럼프(1946~)
2020년 11월3일 도널드 트럼프는 재선에 실패했다. 민주당의 조 바이든이 승리를 거두었다. 그런데 트럼프는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다. 개표 부정이 있었다고, 대선을 진짜 이긴 사람은 자기라고 지지자들을 선동했다. 이듬해 1월6일 트럼프의 극렬 지지자들이 미국 의회 의사당에 난입했다. 그러나 기대하던 우익 총궐기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래도 트럼프 지지자들은 여전히 트럼프에게 기대를 건다. 2020년 선거에서 트럼프는 역대 미국 대통령 후보 중에 두번째로 많은 표를 받았다(첫번째는 그를 이긴 바이든이다). 트럼프는 2024년 대선에 또 출마할 뜻을 내비친다. 공화당에 트럼프를 대신할 사람도 마땅치 않다.
드라마의 2막은 법정극이다. 성추문 입막음 의혹, 기밀 반출 논란, 분식회계 의혹 등 트럼프는 온갖 혐의로 송사를 겪는 참이다. 재판 결과에 따라서는 후보로 등록조차 못 할지 모른다.
조지아주에서는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고 조직적으로 공모했다는 혐의로 기소됐다. 2023년 8월24일 저녁 조지아주의 한 구치소에 자진 출두하여 트럼프는 범죄자가 찍는 머그샷 얼굴 사진을 찍었다. 눈을 홉뜬 분노의 사진이 세계에 퍼졌다. 트럼프의 대망신일까? 미국 사회에서는 이 일이 보탬이 될 수도 있다. 카메라 앞에서 어떤 표정을 지을지 측근들과 사전에 계획을 짰다고 한다.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트럼프다운 셈법이다.
정말 2024년 대선에 출마하려나? 혹시라도 당선되려나? 재선된다면 국제사회가 불안정해지고 중국과 미국, 북한과 미국 사이에 긴장이 커지리라는 예측이 있다. 반대로 트럼프가 나라 밖 일에 무관심하기 때문에 중국과 북한처럼 지금 미국과 사이가 안 좋은 나라가 한숨을 돌리리라는 예측도 있다. 동아시아 정세 전망은 엇갈린다.
누구나 동의하는 안 좋은 예측도 있다. 기후위기에 인류의 대처가 늦어질 것, 그리고 세계 민주주의가 위기를 맞으리라는 것. 트럼프를 따라 하는 극우파 정치꾼들이 이 나라 저 나라에서 튀어나올 터이다. 한국에서도 그러하리라.
김태권 만화가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가자지구 머물던 한국인 가족 5명, 외국인 대피 명단에 포함
- 한은 해법, 국힘과 달랐다…“비수도권 거점에 SOC 몰아줘야”
- 인요한 “대통령과 가까운 분들, 서울 출마하면 어떤가”
- 사과 사려고 반찬 줄였다…장바구니 물가 2년 사이 25% 올라
- 아시아나 정상화 고육책…‘반쪽 합병’ 비판 속 난제 아직 첩첩
- 구리시장도 ‘서울 편입’ 뜻…경기북부특별자치도 만들자더니
- 20만원에 판 가면 알고 보니 60억원? “돌려줘” 소송전
- 조용히 치러진 리커창 전 총리 영결식…시진핑, 부인과 함께 조의
- 세월호 참사 해경 지휘부 무죄 확정…국가는 책임지지 않았다
- ‘심장기증’ 아영이 수술 의사의 손편지 “그 기적, 오래오래 뛰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