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 Good] 내 반려동물·소지품 어딨나...오프라인 상태서도 위치 '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작지만 강하다.'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위치 확인기 '갤럭시 스마트태그2'를 일주일 동안 써보고 든 생각이다.
가로 2.8cm, 세로 5.2cm, 무게14g. 열쇠 고리처럼 아주 작은 스마트태그2를 사물인터넷(loT) 플랫폼 스마트싱스와 연결하면 중요한 물건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다.
스마트태그2의 가운데 부분을 꾹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갤럭시 스마트폰 스마트싱스 앱을 열어 위치 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기기와 자동으로 이어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전력 기반 블루투스 기능으로 사물 위치 확인
'작지만 강하다.'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위치 확인기 '갤럭시 스마트태그2'를 일주일 동안 써보고 든 생각이다. 가로 2.8cm, 세로 5.2cm, 무게14g. 열쇠 고리처럼 아주 작은 스마트태그2를 사물인터넷(loT) 플랫폼 스마트싱스와 연결하면 중요한 물건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다. 단 새로운 디지털 기기와 친하지 않은 기자는 스마트싱스 기능을 제대로 사용해본 게 처음이었다.
스마트태그2는 반려동물이나 열쇠 등 통신 기능이 없는 사물에 달면 간편하고 쉽게 어디 있는지 찾도록 도와주는 기기다. 저전력 블루투스(BLE)와 스마트폰을 연동해 제품의 위치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초광대역(UWB·Ultra-Wideband)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진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작동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태그2의 가운데 부분을 꾹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갤럭시 스마트폰 스마트싱스 앱을 열어 위치 정보 이용에 동의하면 기기와 자동으로 이어진다.
연결 후엔 스마트태그2가 이동한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날짜별로 이동 시간과 도로 이름을 포함한 주소가 기록된다. 예를 들어 기자의 열쇠고리에 스마트태그2를 달면 한국일보(서울 중구 세종대로 17)라는 위치가 뜬다. 다만 완벽하진 않다. 해당 건물 몇 층에 있는지 등 구체적 위치를 알려주진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략의 위치 확인은 가능하다. 또 스마트싱스가 제공하는 지도에서 이동 동선도 포인트별로 확인할 수 있다.
'분실 모드(Lost Mode)'도 유용한 기능이었다. 스마트싱스 파인더에서 '찾으면 알림 받기' '멀어지면 알림 받기' 등을 설정하면 스마트폰에서 120m 전후로 멀어지면 알림이 울린다. 자주 잃어버리는 자동차 열쇠에 달아두면 바쁜 출근 시간에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위치 확인 기능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질 듯하다. 비행기를 탈 때 여행 가방에 달면 짐을 찾지 못할 걱정을 덜 수 있다. 물건을 잘 잃어버리는 사람이라면 스마트태그2 여러 개를 스마트폰에 연동해 둘 수도 있다. 만약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는 미취학 아동의 경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갈 때 가방에 넣어두면 미아 방지용으로 적게나마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다.
가격은 3만6,300원. 배터리 기능이 전작 대비 두 배 이상 향상돼 일반 모드에서 500일, 절전 모드는 700일까지 쓸 수 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탄핵, 하려면 하십시오... 예산 재배치로 서민 두툼하게 지원"
- "쟤네 아빠 발렸다" 초등생 싸움에 낀 아버지 아이 앞에서 무차별 폭행당해
- [현장] 이선균 마약 의혹 '강남 일프로'... "폐쇄된 룸에서 뭘 하는지 몰라"
- 전청조는 어떻게 피해자를 속였나..."말 아닌 분위기로 접근"
- "좋은 동료였다"…故 김태민 리포터, 하늘의 별 되다
- [단독] "얼마나 더 맞아야 전학 보낼 수 있나"… 김승희 딸 학폭 피해자 소송 제기
- 이천수, ♥심하은 넷째 요구에 "내가 돈 버는 기계냐"
- '14년 만 파경' 최동석 "박지윤 귀책 아냐, 억측 강경대응"
- 치과의사들이 치를 떤 '유디 계약서' 보니... "병원 나가려면 100억 내라"
- 이다인♥이승기, 결혼 7개월 만 임신 발표..."내년 출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