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S-BRT 공사 본격화, 11월부터 1·2차로 부분 통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창원 원이대로 S-BRT 설치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11월부터는 중앙정류장와 분리녹지대 공사를 위해 1, 2차로가 부분 통제되는 등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이어, 11월부터는 도로 중앙에 버스정류장, BRT차로와 일반차로를 분리하는 녹지대 설치공사가 시행돼 1~2개 차로 통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원 원이대로 S-BRT 설치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11월부터는 중앙정류장와 분리녹지대 공사를 위해 1, 2차로가 부분 통제되는 등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개통이 예상되는 오는 3월까지 장기적인 시민 불편이 불가피해지면서 창원시는 공사 정보와 교통상황을 시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원이대로 S-BRT 설치공사'는 올해 4월부터 실제 착공에 들어가 중앙분리대와 자전거도로 분리대에 있는 수목을 모두 이식한 뒤, 지반 다짐 공사, 횡단보도와 신호기 이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11월부터는 도로 중앙에 버스정류장, BRT차로와 일반차로를 분리하는 녹지대 설치공사가 시행돼 1~2개 차로 통제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시는 이번 차로 통제에 대비해 자전거도로 공간을 활용해 편도 3차로를 4차로로 확장했고, 우회전차로를 추가 설치하는 등 교통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사를 우선 시행했다.
BRT 공사로 인한 차로 통제가 본격화되면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퇴근 시간을 피해 9시부터 17시까지 공사를 시행하고, 교통정보 전문 라디오 채널인 'TBN 경남교통방송(창원 95.5MHz)'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시는 매일 공사 시행구간과 차로 통제계획 등 공사정보를 교통방송을 통해 운전자들에게 사전에 안내하고, 매시간 30분, 55분 교통정보를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과 우회경로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 현수막, 도로 전광판(VMS), 창원시 공식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사 진행 상황을 공지해 공사 중에 발생하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원이대로 S-BRT 설치공사는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다만, 4~9월 사이 잦은 강우와 긴 장마로 인해 교통통제가 필요한 공사가 늦춰진 만큼, 올해 12월 임시개통 없이 공사 완공에 맞춰 내년 3월에 개통하는 것으로 일정을 조정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구축되는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수준에 맞게 시설 고급화도 순조롭게 준비 중이다. BRT 이용객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평 승·하차가 가능한 중앙정류장이 설치되며, 교통약자를 위한 장애인 승차 알림 표시,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모든 정류장에는 냉·온열 또는 온열 기능을 갖춘 의자가 설치되고, 이용객이 많은 정류장에는 냉방 기능과 공기정화, 미세먼지 측정 등의 첨단기능을 갖춘 다기능형 쉘터가 설치돼 비바람, 미세먼지, 추위와 더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도록 설계했다.
제종남 교통건설국장은 "원이대로 S-BRT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혼잡과 통행 불편은 더 나은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과정인 만큼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창원특례시민 위상에 맞는 수준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경남CBS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곳' 학생 9명 중 1명은 '노숙가정'…22%인 학군도
- "말로 해라" 말리던 후배를 살해한 50대…도박하다 돈 잃어
- "우리 교육은 공산주의와 결부" 인천시의회 의장 발언 논란
- 尹대통령 "택시 독과점 부도덕"…사면초가 카카오[뉴스쏙:속]
- '장관 지시사항'은 왜 공소장에 빠졌나…또 윗선개입 정황
- 尹, 소통·민생현장 행보 본격화…'국정기조 변화' 주목
- 아이폰 통화녹음 공략 '에이닷', KT·LG유플도 유사 서비스 내놓을까
- 수출 반등했는데 '유가 150불' 에너지 위기 또 오나…최대 악재 난관
- 관악 '등산로 살인' 최윤종, 출동 경찰에 "너무 빨리 잡혔다"
- 여야 예산안 '전쟁' 돌입…R&D 예산·지역화폐 쟁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