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안산시, 사활 건 경제자유구역 유치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고양시와 안산시가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고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사활을 걸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어 기업 유치 조건이 완화된다.
1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고양판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고양시와 안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관련 특성화 사업 용역을 내년 4월까지 마무리해 지정신청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 정밀의료·디지털영상 승부
안산, 첨단로봇 제조 허브 추진
산업부, 내년 10월께 추가 지정
경기 고양시와 안산시가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고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사활을 걸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어 기업 유치 조건이 완화된다.
1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고양판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1기 신도시였지만 베드타운 성격이 짙은 고양시를 경제중심 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고양시의 경제자유구역 대상지는 제이디에스(JDS) 지구다. 고양 장항·대화·송산동 일원 26.7㎢ 규모로 이미 고양테크노밸리와 관광문화단지, 방송영상밸리 등이 있다. 이곳에 바이오·정밀의료, 스마트모빌리티 등의 업종 유치를 추진한다. 사업 기간은 내년부터 2033년까지다.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에 포함돼 있다. 하지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수정법 특례 규제를 적용받아 우수 첨단기업 유치가 가능하다. 기업 유치로 세금이 늘고 청년인구가 늘어나는 등 도시가 자급자족할 여건이 마련되는 것이다.
고양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26일 총 8493억원을 투입해 고양테크노밸리도 착공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이곳에 경제자유구역의 5대 핵심 전략산업 중 하나로 추진하는 바이오·정밀의료 클러스터를 조성해 경기 북부의 신성장 거점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산시도 도시 미래를 밝힐 돌파구로 ‘첨단로봇 제조’를 특화산업으로 확정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나섰다.
안산시는 상록구 일원 3.73㎢ 규모의 안산 사이언스밸리에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첨단로봇 등의 융복합산업 허브를 조성하고 있다. 이곳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와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200여 중소·벤처기업과 4600여 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다. 산·학·연 혁신생태계 구축이 가능해 경제자유구역 정책 방향에 부합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는 게 안산시의 설명이다.
안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첨단 부품 소재 및 스마트 제조 혁신기업을 유치해 반월, 시화 산업단지를 신산업 생태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고양시와 안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관련 특성화 사업 용역을 내년 4월까지 마무리해 지정신청할 계획이다. 심의 기간 6개월을 감안하면 내년 10월께 확정될 전망이다. 산업부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승인하면 고양 JDS 지구는 경기 북부 최초, 안산 사이언스밸리는 도 내 네 번째 경제자유구역이 된다.
수원시와 파주시 등도 경제자유구역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신낭현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희망하는 도내 시·군에 관련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울렛에 명품 사러 간다'는 옛말…요즘은 '이게' 대세
- "땅만 보고 다녀야겠어요"…여의도 직장인 덮친 '공포' [돈앤톡]
- "연말까지 예·적금 금리 오른다"…최고 13.6% 적금도 등장
- 은행원들 연봉 조사해봤더니…1.2억 '단연 1위' 은행은?
- 서울대 교수도 10억 뜯겼다…'교묘'했던 보이스피싱 수법은?
- '연세대·언론고시 3관왕' 전현무 "재수하며 힘든 입시 경험" [일문일답]
- "최정예 훈련병 됐다"…입대 후 '훈남美' 폭발한 배우 김민재
- 전청조, 펜싱협회에 접근…"남현희 통해 30억원 후원 제안"
- "이게 뭐야"…'나는솔로' 경악스러운 신개념 데이트
- '다이어트약 3대 성지' 가보니…"살은 빠졌는데 후회" [여기잇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