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제주 세종 전북 광역의회 특별자치 상생협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를 비롯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전라북도의회 등 4개 의회는 1일 제주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주관한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박람회'에서 의회 간 상생을 약속하는 협약을 맺었다.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은 의정박람회 축사에 나서 "특별자치 권한을 활용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 지방의회의 역할을 찾는 소중한 자리인만큼, 이런 기회가 자주 마련됐으면 좋겠다"며 "주민의 관점에서 현실에 맞지 않는 규제를 풀고 혁신하는 것이야말로 특별자치시·도의 성장동력을 찾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를 비롯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전라북도의회 등 4개 의회는 1일 제주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주관한 ‘특별자치시·도의회 지방분권 의정박람회’에서 의회 간 상생을 약속하는 협약을 맺었다. 이자리엔 권혁열(강원)·김경학(제주)·이순열(세종)·국주영은(전북) 등 각 의회 의장과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서에는 특별자치의 헌법적 지위 확보, 특별자치 위상 제고를 위한 국정과제 추진, 특별법 개정을 위한 정부 및 국회 대응, 국세이양 등 특별자치시·도의 재정·세제 자율성 확대에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특별자치시·도의회의 전문성과 독립성 제고, 시·도의회 간 특별자치 역량 강화 사업, 고향사랑기부제 등에 대해서도 서로 지원하기로 했다.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은 의정박람회 축사에 나서 “특별자치 권한을 활용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 지방의회의 역할을 찾는 소중한 자리인만큼, 이런 기회가 자주 마련됐으면 좋겠다”며 “주민의 관점에서 현실에 맞지 않는 규제를 풀고 혁신하는 것이야말로 특별자치시·도의 성장동력을 찾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협약식 이후 의회 간 협력방안을 찾는 토론회와 토크콘서트가 진행됐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태환이 친 골프공에 망막 다친 골퍼 "박태환 대처 미흡" 항고
- 춘천 소양강에 마세라티 추락해 20대 숨져
- “음식서 머리카락 나왔다” 환불받은 유튜버 벌금 500만원
- '뺑소니 의혹' 황선우 '무혐의' 결론…경찰, 치상 혐의만 적용 송치
- 검찰, ‘수감 후기’ 올린 춘천 칼부림 예고글 작성자 다시 법정 세운다
- "춘천에서 칼부림 저지르겠다"…흉기난동 예고글 올린 20대 집행유예
- 군복부 때 헌혈하다 HIV 감염 확인됐는데 주소지 보건소에는 '3년 뒤 통보'
- 배우 송중기 춘천 방문 “영화 곳곳 강원 찾는 재미 갖길”
- 오색케이블카 인허가 전체 완료 연내 착공 가시화
- 영어 유치원 교습비 월 124만원… ‘7세 고시’ 레벨테스트 경쟁도 치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