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취득세 100% 감면…4대 특구로 지방시대 만든다
【 앵커멘트 】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인한 지방 소멸은 시간이 갈수록 더 심각해지고 있죠. 정부가 지방 대학 육성과 기업 유치를 핵심으로 하는 지방시대 정책을 내놨습니다. 기업에는 5년 동안 법인세와 취득세를 100% 감면해주는 혜택을 줍니다. 자세한 현 정부의 첫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김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100대 기업 본사 중 86곳은 수도권에 집중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취업자와 전체 인구 50.5%도 수도권에 몰려 있습니다.
지방 소멸에 대한 위기감이 갈수록 커지자, 정부가 교육과 산업을 핵심으로 4개 특구를 육성하는 5개년 지방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기회발전특구에는 법인세와 재산세를 5년간 100% 감면하는 등 파격적인 세제 혜택을 내걸어 기업들의 지방 이전을 유도합니다.
▶ 인터뷰 : 우동기 /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 "첨단 산업이 고임금 일자리 창출과 지역 산업의 생산력 향상에 구심점이 되도록 첨단 전략 산업 특화 단지를 통해 거점을 육성하고…."
또 교육자유특구는 수도권만큼 좋은 교육을 받고, 대학 경쟁력 향상을 위해 총괄 지원할 방침입니다.
▶ 인터뷰 : 장상윤 / 교육부 차관 - "주민들이 원하는 좋은 교육과 우수한 인재들의 지역 정주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게 추진할 수 있습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앞으로 5년 동안 지방과 중앙정부에서 매년 시행계획을 받아, 종합적으로 이행 과제를 관리할 계획입니다.
MBN뉴스 김민수입니다.
영상취재 : 정재성 기자 김병문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그래픽 : 송지수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윤 대통령 ″은행·카카오택시 독점 횡포 반드시 제재″
- 이준석 ″의사라고 와서 엉뚱한 데 약 먹이냐, 인요한 용산 논리 대변″
- 박지윤, 최동석과 이혼 심경 고백 `고민 끝에...허위 사실 유포 강력 대응` [M+이슈]
- 여교사 화장실에 몰카 설치한 고3 남학생 2명…검찰 송치
- 럼피스킨병 백신 전국에 공급 완료···10일까지 접종
- ″I am 충주예요″…전청조 '밈' 확산에 엇갈린 반응
- 피부에 '이 증상', 초기 발견해야 치료 쉽다…뭐길래?
- ″한복 코스프레 아줌마″ 조롱한 일본 의원…″앞으로도 정치하겠다″
- ″일본 공짜 여행″ 영상 올린 200만 유명 유튜버. 결국 사과
- ″현관문 안 열려서″ 아내 차 벽돌로 내려친 군산시의원…'출석정지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