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해경청, 신종마약 크라톰 유통조직 검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마약수사대는 국내에서 생소한 신종마약인 크라톰을 판매한 유통책 및 투약자 태국인 등 14명을 마약류 유통 혐의로 검거했다고 1일 밝혔다.
탐문 및 수사에 착수한 마약수사대는 지난 3월 진도군 전복양식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불법체류 태국인을 판매책으로 특정해 10일간의 잠복과 끈질긴 수사 끝에 크라톰 유통책 및 투약사범 14명을 순차적으로 검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대성수 기자] 서해지방해양경찰청 마약수사대는 국내에서 생소한 신종마약인 크라톰을 판매한 유통책 및 투약자 태국인 등 14명을 마약류 유통 혐의로 검거했다고 1일 밝혔다.
마약류 범죄 근절을 위한 범정부적 대응 및 해양마약범죄 척결방침에 따라 수사에 착수한 서해해경청 마약수사대는 지난 2월 서남해역 일원에서 수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길거리, 공원 등 공개된 장소에서 불상의 약물을 투약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탐문 및 수사에 착수한 마약수사대는 지난 3월 진도군 전복양식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불법체류 태국인을 판매책으로 특정해 10일간의 잠복과 끈질긴 수사 끝에 크라톰 유통책 및 투약사범 14명을 순차적으로 검거했다.
이들은 국내에서 힘든 노동일을 하면서 각성과 진통효과가 있는 크라톰 말린 잎을 태국의 부모나 지인들에게 연락해 국제택배을 이용해 반입, 물과 함께 끓인 뒤 생수병에 담아 일상적으로 마시는 방법으로 크라톰을 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해경청 조사에 따르면 간이시약 검사를 이용해 투약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필로폰 등과 달리 크라톰은 간이시약 키트가 없고, 국내에 생소한 마약이라는 점을 이용해 검거된 이후에도 마약이 아니라 음료수라며 태연한 태도를 취해 초기 수사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국과수 감정 결과와 국내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한 끝에 태국에서 유행하는 마약이 맞다는 자백을 받아낼 수 있었다.
서해해경청 마약수사대 관계자는 “관광비자로 입국해 국내에서 수산업에 종사하는 불법체류자 중 상당수가 크라톰, 야바 등의 마약을 투약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며 “크라톰은 우리나라에서 마약으로 규정돼 있는 만큼 동남아 등 여행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종마약 크라톰은 동남아 열대 우림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태국에서는 2022년부터 대마와 함께 합법화 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규정해 매매 및 투약이 엄격히 금지돼 있다.
/목포=대성수 기자(dss@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토]이재명 무죄 판결 촉구하는 민주시민 국민항쟁 추진연대
- WHO "세계 당뇨 환자 30여년 전보다 4배 늘어 8억명"…원인은?
- '선거법 위반 1심' 이재명 "민주당 의원들, 법원 오지 말라"
- 현대캐피탈 3분기 누적 순익 3805억원…전년比 21%↑
- [겜별사] "피지컬보단 뇌지컬" 그리프라인 '명일방주: 엔드필드' [지스타 2024]
- [지스타 2024] 그리프라인, '명일방주: 엔드필드'로 참관객 맞이
- [지스타 2024] 김재영 라이온하트 의장 "우린 계속 도전…글로벌 성과 낸다"
- 尹지지율, 3%p 올라 '20%대' 회복…"대국민담화 영향 미쳐" [한국갤럽]
- '적자 전환' 신세계면세점, 첫 희망퇴직·임원급여 20% 반납
- "이 책 좋아하시죠? 드릴게요"…노숙자 시절 은인 찾는 '베스트셀러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