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센터 밀집한 마곡지구 첫번째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연내 분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첨단산업 R&D(연구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는 가운데, R&D센터가 밀집한 마곡지구에 첫번째 아이파크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된다.
이번에 공급될 지식산업센터 물량은 만성적 '공급가뭄'을 겪는 서울 마곡지구 부동산 시장에 '단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신사옥을 찾는 중소기업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기조 속에 HDC현대산업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첫번째 아이파크 지식산업센터인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을 연내 분양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R&D센터형 지식산업센터로 조성, 미래를 선도할 첨단산업 기업 입주
정부가 첨단산업 R&D(연구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는 가운데, R&D센터가 밀집한 마곡지구에 첫번째 아이파크 지식산업센터가 공급된다. 이번에 공급될 지식산업센터 물량은 만성적 '공급가뭄'을 겪는 서울 마곡지구 부동산 시장에 '단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신사옥을 찾는 중소기업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23년 정부의 R&D 총 투자 예산은 31.1조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29.8조 대비 1조원이 넘게 늘어난 수치이며, 2021년 대비해서는 약 4조원 가까이 증액된 것이다. 또, GDP대비 대한민국 국가 R&D투자 금액 비율은 4.96%(2021년 기준)로 세계 2위 수준이다.
특히 마곡지구는 우리나라 연구개발(R&D)센터의 중심으로 떠오른 곳이다. 서울시의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일반분양 입주계약 기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현재 입주해 있는 LG, 코오롱, 롯데, 넥센과 같은 대기업 R&D센터를 비롯해 향후 2027년까지 199개의 기업이 자리 할 예정이다.
이런 기조 속에 HDC현대산업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첫번째 아이파크 지식산업센터인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을 연내 분양할 계획이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1층, 1개 동, 연면적 7만2,000여㎡ 총 206실 규모로 건립된다. 임대 물량 88실을 제외한 118실을 분양한다.
단지는 초역세권 입지로 최적의 비즈니스 교통망을 갖췄다.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 5호선 발산역, 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을 이용해 이동이 편리하다. 또, 올림픽대로 및 공항대로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도심지 진입이 용이하다.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의 근무 여건 역시 쾌적하다. 여의도 공원 면적의 약 2배인 서울 보타닉 파크와 습지생태공원이 인접해 입주 기업 종사자들의 업무 스트레스 절감이 가능하다.
약 366만여㎡규모의 서울 서부권 비즈니스의 중심 마곡지구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며 인근 MICE개발의 수혜 기대감도 높다. 관광, 숙박, 쇼핑, 문화 등 마곡지구 경제 발전에 큰 몫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무에 최적화된 상품성 또한 눈길을 끈다. 약 59%에 해당하는 건폐율로 외부와 내부 녹지가 교류하는 그린로드, 중정구조을 통해 채광성을 확보했으며 홍보전시실, 메이커스페이스, 공용회의실 등으로 기업의 성장과 활성을 돕는 공간을 계획했다.
또한 썬큰프라자, 다목적홀, 피트니스, 에듀스테어, 커뮤니티마당 등 입주자들의 업무 시간 및 그 외 시간에 숨을 돌릴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의 청약자들의 자금 조달은 비교적 수월할 전망이다. 분양가는 시세 대비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이며 세금 감면 혜택도 받는다.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은 2025년 12월 31일까지 취득세, 재산세를 각 최대 35% 감면이 가능하다. 또한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한 데다 조건에 충족한다면 중소기업 진흥공단, 각 시도 재단(일부 지역) 등에서 저금리(기준금리 수준) 자금 대출도 가능하다.
홍보관은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에 조성되어 있다.
장환순기자 jangh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스라엘서 온 소름돋는 전화 한 통…"폭격 명령, 2시간 주겠다"
- 남현희, 전청조에 "뭘 봐"…첫 대질조사부터 살벌했다
- "본능적으로" 허리케인 쑥대밭서 젖먹이에 모유 먹인 여성경찰
- 동창생에 귀신 사진 수차례 전송한 20대…"스토킹" 벌금 200만원 선고
- 문어 대신 낚싯줄 걸린 마약주사기...DNA 추적하니, 마약사범 `무더기`
- [트럼프 2기 시동] `행정부 충성파로 신속 구성한다"
-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13곳 적발… 중기부 "매월 현장조사"
- 공수 뒤바뀐 여야… 국힘, 1심 선고 앞두고 `이재명 때리기` 집중
- `이사회 2.0` 도입 제시… 최태원 "사후성·평가로 역할 확대"
- 몬스테라 분갈이 네이버에 검색하니 요약에 출처까지… "`AI 브리핑` 검색 길잡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