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둔 바이든 이스라엘 편 들자…아랍계 지지율 42%p↓

강민경 기자 2023. 11. 1. 11: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자 아랍계 미국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이번 여론조사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 편에 서면서 무슬림과 아랍계 미국인들의 지지를 급격히 잃고 있다는 뜻이 된다고 로이터는 해석했다.

많은 아랍계 미국인들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재정적·정치적·군사적 지원에 배신감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0년 대선 당시 59%였던 지지율 지금은 17.4%
"아랍계 민심 민주당에서 멀어진 것 1997년 이래 처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연설을 하고 있다. 2023.10.31 ⓒ AFP=뉴스1 ⓒ News1 정지윤 기자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자 아랍계 미국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2024년 대선 격전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아랍계 유권자들 사이에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무려 42%포인트(p) 급락했다.

아랍아메리칸연구소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2020년 대선 당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아랍계 유권자들의 지지율은 59%였으나 현재 17.4%까지 떨어졌다.

로이터통신은 해당 여론조사가 시작된 1997년 이래 아랍계 민심이 민주당 후보 쪽으로 기울지 않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아랍계 유권자들은 전통적으로 민주당 성향이 강했다. 그리고 이들의 숫자는 적지 않다. 2024년 대선의 격전지인 미시간·오하이오·펜실베이니아 같은 주에서 이들이 캐스팅보트가 될 수도 있다.

경합주로 분류되는 미시간주는 아랍계 미국인의 비율이 5%다. 다른 격전지인 펜실베이니아주와 오하이오주도 각각 아랍계 인구 비율이 1.7%와 2%로 알려졌다.

이번 여론조사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스라엘 편에 서면서 무슬림과 아랍계 미국인들의 지지를 급격히 잃고 있다는 뜻이 된다고 로이터는 해석했다.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에서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가 벌여졌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최종일 기자

반사이익을 얻은 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다. 조사 대상자의 40%는 2024년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표를 주겠다고 응답했다. 이는 2020년 대선 때보다 5%p 증가한 수치다.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수행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아랍계 미국인은 20%에 그쳤다. 66%는 부정적인 시각을 품고 있었다.

또 아랍계 미국인의 68%는 미국이 이스라엘에 무기와 군사장비를 보내선 안 된다고 봤다. 이들은 미국이 영향력을 발휘해 휴전을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전쟁이 시작된 지난 7일 이래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어린이 3542명을 포함한 8525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유엔 관계자들은 약 230만명의 가자지구 주민 가운데 140만명 이상이 집을 잃은 것으로 추산했다.

많은 아랍계 미국인들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재정적·정치적·군사적 지원에 배신감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여론조사는 존 조그비 스트래티지스가 500명의 아랍계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일부는 온라인으로만 응답했다. 오차범위는 ±4.9%p였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