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 “부산해심원, 침몰 원인 철저히 규명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건에 대해 1일 사건 책임자들에 대한 형사재판이 예정된 가운데 피해자 유족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가 원인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 부산운동본부 등은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광역시 동구 부산지방해양안전심판원(부산해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침몰 사건의 철저한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건에 대해 1일 사건 책임자들에 대한 형사재판이 예정된 가운데 피해자 유족들로 구성된 대책위원회가 원인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 부산운동본부 등은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광역시 동구 부산지방해양안전심판원(부산해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침몰 사건의 철저한 규명과 함께 재발 방지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4만t급 화물선인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 2017년 3월 31일 밤 11시쯤 브라질 구아이바 터미널을 출발해 중국 칭다오로 항해하는 도중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에서 침몰했다.
사고 발생 당시 선원 2명은 구조됐으나 나머지 22명은 실종된 상태다.
이후 부산해심원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이후 5년 5개월만인 지난해 8월부터 이날까지 총 4차례의 해양심판을 열었다.
박수정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부산운동본부 집행위원장은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참사가 발생한 지 6년 7개월이 지났다”면서 “그동안 애절한 마음으로 쌓아온 미수습자 가족, 시민사회 단체가 진상 규명,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텔라데이지호 소유 선사는 화물선 개조 등 침몰 원인으로 제기된 부분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심판이 형식에 치우치지 않으려면 침몰 원인에 대한 철저한 추가 조사와 공정한 심판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경주 스텔라데이지호 대책위원회 부대표는 “해양 사고가 일어났을 때 더 이상 유사한 해양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원인을 정확하게 밝히고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심판을 통해 앞으로 스텔라데이지호 침몰과 유사한 사고가 일어났을 때 피해를 입은 선원들이 구제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허 부대표는 이번 해양심판 이후 심판장이 내리는 재결 결과에 따라 부산지방법원에서 열리는 형사재판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지난 2019년 2월 실시한 1차 심해수색을 예시로 들며 2차 심해수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수습자들이 바다 속에 있는 것을 확인까지 했음에도 시신 수습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지시가 없었다”면서 “제대로 된 사고 규명을 위해 반드시 2차 심해수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해심원은 이날 해양심판을 끝으로 연말 전 재결(심판청구사건에 대한 법적 판단 행위)을 내릴 전망이다.
1일 오후 부산지방법원에서는 업무상과실치사상, 업무상과실선박매몰 혐의를 받는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건의 책임자들에 대한 형사재판이 열릴 예정이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TV] 영상으로 보는 '지스타 2024'…20주년 맞아 역대급 규모로 개최
- [오늘의 운세] 11월 16일, 자신의 실수를 인정해라
- 화성 서해안고속도로서 차량 5대 부딪혀…1명 사망·2명 경상
- "넉아웃돼"…살인범 '양광준의 두 얼굴'에 경악한 육사 후배
- 尹 "러북 군사협력은 권력 유지 위한 결탁…좌시 않을 것"
- 의대생들, 내년에도 학교로 안 돌아오나…"투쟁 계속" 결정
- "월요일 전재산 삼성전자에 넣는다"…겹경사에 개미들 '환호'
-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결정…"주주가치 제고"
- [내일날씨] 흐리고 비 오는 토요일…기온은 '포근'
- 민주 "이재명 1심, 명백한 정치판결"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