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성장 주도"···지동섭 SK온 대표 은탑산업훈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이 1일 열린 '제3회 배터리 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국내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지 대표는 현대차그룹·포드·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누적 기준 290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수주를 실현하고 2019년 6903억 원인 배터리 사업 매출액을 3년 만인 2022년 7조 6177억 원으로 11배 이상 끌어올리는 공로를 세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이 1일 열린 ‘제3회 배터리 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국내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지 대표는 현대차그룹·포드·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누적 기준 290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수주를 실현하고 2019년 6903억 원인 배터리 사업 매출액을 3년 만인 2022년 7조 6177억 원으로 11배 이상 끌어올리는 공로를 세웠다.
지 대표가 부임한 2019년 이후 SK온은 미국 3곳(조지아·테네시·켄터키), 유럽 2곳(헝가리 코마롬·이반처), 중국 3곳(창저우·후이저우·옌청)에서 공장을 가동하거나 건설을 시작해 글로벌 생산 체계를 공고히 구축했다.
또 최근 3년간 국내에서 2481명을 추가 고용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해외 생산 기지에 90% 이상 국산 설비를 도입하는 등 국내 배터리 산업 생태계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 SK온 미국 단독 공장인 조지아 제1공장의 경우 생산 설비 가운데 한국 업체의 장비 비중이 금액 기준 96%에 달한다. SK온은 ‘NCM9’ 등 하이니켈 배터리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2019년 최초 개발된 NCM9 배터리는 니켈 비중을 약 90% 수준까지 높인 고성능 배터리다.
지 대표는 서울대 물리학과와 경제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0년 SK이노베이션의 전신인 유공에 입사한 뒤 SK루브리컨츠 대표이사,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 대표를 역임했다. SK온이 물적 분할한 2021년 10월 이후 SK온 초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지 대표는 “SK온은 매년 매출이 2배씩 증가해온 쾌속 성장 기조에 더해 향후 내실 경영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며 “협력사들과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국 배터리 산업의 위상을 높이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철 기자 su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별풍선 24억이면 결혼한다”더니…아프리카TV 인기 어마어마하네
- '전청조 선물 다 돌려주고 싶다'던 남현희, '4억 벤틀리' 명의는 본인
- 15년간 MBC '오늘 아침' 꾸준히 진행한 김태민 리포터, 뇌출혈로 사망…향년 45세
- 고교생 독감주사 맞고 '추락'…'병원 5억7000만원 배상해야'
- 타투 쇄골·앳된 얼굴의 전청조…앱서 남자 꼬실 때 쓴 사진
- 잉꼬 부부였는데…'아나운서' 박지윤·최동석, 결혼 14년만에 파경
- '전청조에게 가스라이팅 당했다? 남현희 말 백 번 의심스러워” 이수정 주장
- '햄버거에서 머리카락 나왔잖아'…'자작극' 논란 유튜버의 최후
- 송파경찰서 압송된 전청조…“혐의 인정하냐” 질문에 묵묵부답
- 뇌성마비 승객에 '알아서 내려'…출구까지 기어가게 한 항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