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정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미래가치 누릴 메이저 브랜드 아파트 12월 분양

손성봉 매경비즈 기자(sohn.seongbong@mkinternet.com) 2023. 11. 1. 10: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살기 좋고 일자리 많은 도시개발사업지 내 아파트, 집값 수억원은 높아 대표 부촌으로 각광
<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조감도 >
지역 내 신흥 주거 중심지를 형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된 지역의 집값이 전체 지역의 집값을 크게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게는 수천만원부터 수억원이 높게 형성돼 지역 내 대표 부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시개발지구와 택지개발지구는 모두 아파트와 함께 기반 시설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유사점을 지니고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사업 속도다.

도시개발법을 적용받는 도시개발지구는 민간 건설업체 등이 지자체의 동의를 얻고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도 도시를 조성 가능한 만큼 사업 속도가 빠른 편이다.

반면 택지개발지구는 국가나 지자체가 주거종합계획에 따라 개발하는 지역으로 대규모 사업들이 많고 지구 지정부터 토지 보상, 기반 작업 등에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뿐만 아니라 도시개발지구는 정해진 기준을 따라야 하는 공공택지 대비 상대적으로 사업의 자유도가 높다. 이 때문에 사업 성공을 위해 민간 시행자는 천편일률적인 지구 조성이 아닌 차별화된 아이디어들을 선보이는 경우가 많고, 이를 토대로 지역을 대표하는 부촌이 되는 사례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도시개발사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서울 마곡지구가 꼽힌다. 마곡지구는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대규모 주거시설 조성과 대기업들의 이전이 함께 이뤄지면서 자족도시로서 가치가 크게 높아진 곳이다. 실제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강서구 마곡동의 평균 매매가는 12억7625만원으로 강서구 평균치인 8억9177만원 대비 43.1%가 높았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도시개발사업지구 일대가 높은 집값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첨단전략산업 특화 단지, 삼성 반도체 투자 등으로 주목받는 아산 탕정지구에서도 도시개발사업이 추진 중이다. 53만6900여㎡ 규모의 부지에 4300여 가구 규모의 주거타운을 비롯해 학교, 녹지, 공공청사 등이 조성된다. 해당 부지가 위치한 아산 탕정면의 가구당 평균 매매가는 4억4435만원으로 아산시 전체 평균 가격인 2억2452만원 대비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도시개발사업은 공공 택지지구와 비교하면 자유도가 높아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이 갖춰지기도 한다”라며 “최근 부동산 침체 분위기와 함께 원자잿값 인상에 따른 공사비 인플레이션 등 신규 건축에 대한 어려움이 커지면서 지지부진한 택지개발사업이 아닌 사업 속도가 빠른 도시개발사업의 메리트가 더욱 커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높은 집값을 보이는 아산 탕정면에 조성 중인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가 12월 분양을 예고하고 있어 이목이 쏠린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 4블록에 위치해,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8개 동 총 1140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우선 탁월한 입지 여건을 자랑한다. 우선 지하철 1호선 탕정역이 도보 약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역세권 단지이며, 천안아산역(KTX·SRT)과 당진~청주고속도로(아산~천안 구간 2023년 9월 개통)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교통 환경이 우수하다.

또한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가 조성 예정이며, 탕정역 일대에 조성된 학원가도 도보로 이용 가능하고, 불당동 학원가(차량 약 10분)도 접근이 편리한 안심 학군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모다아울렛, 이마트, CGV, 갤러리아 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탕정역과 천안아산역 일대에 위치한 여러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다. 곡교천, 도시개발구역 내 근린공원(예정), 인근 용곡공원, 지산공원 등도 공세권 입지도 누릴 수 있다.

이 밖에도 인근에 아산디스플레이시티 1, 2단지(예정), 탕정일반산업단지와 아산 탕정테크노 일반산업단지 2공구, R&D집적지구(예정) 등도 가까워 대규모 배후 수요를 품은 직주근접 단지로도 가치가 높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의 홍보관은 천안시 서북구 불당로 일원에 위치해 있다. 견본주택은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원에 들어서며 12월 오픈할 예정이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