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병원과 임상시험… 여러 인종 데이터 모두 수집”[창간 32주년 특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원호 삼성전자 헬스전략그룹 프로와 이명환 웨어러블 상품기획그룹 프로는 최근 출시한 갤럭시 워치6에 녹아 있는, 삼성전자의 섬세하고 방대한 바이오·헬스 기술 연구·개발(R&D) 노력을 설명했다.
박 프로는 "이번 갤럭시 워치6에는 '불규칙 심장리듬알림(IHRN·Irregular heart rhythm notification)'이라는 새 기능이 탑재됐는데, 심방세동 가능성이 있는 불규칙 심장 리듬 상태를 갤럭시 워치의 '바이오액티브센서'를 이용해 자동으로 감지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라며 "이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심방세동 등 다양한 심장 부정맥 데이터가 필요했는데, 이를 수집하기 위해 국외 병원과 수많은 임상시험 과제를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R&D 현장 - 삼성MX사업부 디지털헬스팀
박원호 삼성전자 헬스전략그룹 프로와 이명환 웨어러블 상품기획그룹 프로는 최근 출시한 갤럭시 워치6에 녹아 있는, 삼성전자의 섬세하고 방대한 바이오·헬스 기술 연구·개발(R&D) 노력을 설명했다.
두 전문가는 지난 10월 20일 문화일보 인터뷰에서 R&D 성과를 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부터 설명했다. 박 프로는 “이번 갤럭시 워치6에는 ‘불규칙 심장리듬알림(IHRN·Irregular heart rhythm notification)’이라는 새 기능이 탑재됐는데, 심방세동 가능성이 있는 불규칙 심장 리듬 상태를 갤럭시 워치의 ‘바이오액티브센서’를 이용해 자동으로 감지해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이라며 “이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심방세동 등 다양한 심장 부정맥 데이터가 필요했는데, 이를 수집하기 위해 국외 병원과 수많은 임상시험 과제를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박 프로는 황인종뿐 아니라 백인·흑인 등 다양한 피부색을 가진 사람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삼성전자 미국 연구소 및 브라질 연구소 등 해외 연구소들과 협업을 진행해 결과물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수집된 데이터로 불규칙 심장 리듬을 감지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데이터를 분석, 정상 심장 리듬을 불규칙 심장 리듬으로 검출하지 않도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도 진행했다.
이 프로는 “심장 건강 패키지 개발을 위해 지난해 갤럭시 워치로 약 1억 회 이상의 혈압·심전도 측정이 진행됐다”며 “이런 노력 끝에 지금은 저·고 심장박동, 심방세동 등을 감지하고 더 정확한 심전도·심장박동·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패키지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이 프로는 그러면서 최근 달리기를 하는 ‘2030세대’가 급증하는 추세에 맞춰 개인화된 심장박동 구간도 개발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병원에서 진료를 볼 때 미처 발견하지 못했거나, 괜찮았던 증세가 일상생활에서 나타났을 때 심각해지기 전에 이를 조기에 발견해 필요한 의료 처치를 늦지 않게 받을 수 있었다는 사례를 전해 들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임대환 기자 hwan91@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체로 하마스에 끌려간 독일 여성 참수된 듯…어머니 “차라리 다행”
- “손님 많아 강남 1등”… ‘이선균 협박’ 女마담 정체는
- “국산 FA-50이 세계 최강 美 F-22 랩터를 격추”…이게 과연 실화일까?
- 시정연설 후 악수 청한 尹에게 김용민 “이제 그만두셔야죠”
- 아나운서 박지윤·최동석 14년만에 파경 “이혼 절차 밟는 중”
- “우리회사 동물의 왕국” 블라인드에 불륜 거짓말 올린 로펌직원
- 대형교회 권사가 600억 대 투자사기…유명 방송인·배우도 당했다
- ‘사기 혐의’ 전청조, 김포 친척집서 체포…압송
- “I am 신뢰에요”… 전청조 카톡 ‘인터넷밈’으로 유행
- 지병 없었는데…김태민 MBC 리포터, 뇌출혈로 30일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