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재료 사고, 축제도 즐기고⋯주말엔 김장축제 어때요

박성준 인턴 2023. 10. 31. 2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월 전국 각지에서 김장 맞이 축제 열려
마늘·절임배추 등 신선한 재료 할인 판매는 ‘덤’
김장재료 필요하다면 이번 주말이 기회

11월 김장철을 맞아 전국에서 김장축제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강원 평창, 경북 의성, 충북 괴산 등 지역 농산물로 유명한 지역이 당장 이번주부터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기다린다. 

모처럼 가족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번 주말을 이용해 지역 축제도 즐기고 신선한 김장재료도 산지에서 공수해보는 건 어떨까. 김장김치를 담아갈 수 있는 축제들도 있으니 눈여겨보자.

11월3~12일 강원 평창군 진부면 평창송어축제장에서 ‘2023 평창 고랭지 김장축제’가 열린다. 평창고랭지축제위원회

축제 간 김에 김장도 한번에 끝내고 싶다면=강원 평창군은 11월3일~12일 진부면 오대천 평창 송어축제장 일원에서 ‘2023 평창 고랭지 김장축제’를 개최한다.

축제에서는 절임배추와 양념을 구매한 소비자가 현장에서 김치를 담그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참여자에게 위생장갑과 앞치마, 어린이용 토시도 제공한다.

배추·고춧가루 등 김장재료 대부분은 평창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이며,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하는 등 건강한 재료를 엄선해 양념을 직접 만든다. 완성된 김치는 택배로 집에 보낼 수 있다.

체험행사 비용은 ▲배추김치 10㎏  6만원 ▲배추김치 20㎏ 11만5000원 ▲알타리김치 7㎏ 6만7000원이다. 주최측은 “도시 김장비용보다 저렴하게 김장을 담글 수 있다”면서 “평창 고향사랑기부에 참여하거나 평창사랑상품권을 활용하면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행사장에는 오대산천 전국 줌바 페스티벌, 전통놀이 등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행사도 열린다. 김장체험행사 신청은 평창고랭지 김장축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사람들이 몰리는 주말에 방문한다면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

11월3~5일 열리는 ‘제6회 의성 슈퍼푸드 마늘축제’. 의성마늘축제

'김장준비는 양념' 의성 마늘축제=경북 의성에서는 ‘제6회 의성 슈퍼푸드 마늘축제’가 11월3~5일 의성읍 시가지 일원에서 펼쳐진다.

의성 마늘은 즙액이 많고 매운맛이 강해 김치 담글 때 맛도 좋고, 살균력 또한 좋아 잘 변질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나흘간 진행되는 이번 축제에서는 마늘·고추·사과 등 의성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농특산물 판매장터’를 운영한다. 동시에 ▲슈퍼푸드 먹거리 장터 ▲의성 in 트롯 콘서트 ▲행복한 쇼!쇼!쇼! 살아있는 야심파티 ▲도전 슈퍼푸드 별난 대결 ▲소소한 청소년 페스티벌 ▲의성 슈퍼푸드 요리경연대회 등 20개 이상 행사가 축제기간 내내 펼쳐진다.

개막식 축하콘서트에는 트로트 가수 홍진영이 출연한다. 

충북 괴산군은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2023 괴산김치축제를 진행한다. 괴산군

김치 재료는 물론 완성김치 구입까지 ‘원스톱’=충북 괴산군은 11월3~5일 ‘2023 괴산김치축제’를 괴산종합운동장에서 시작한다.

축제에서는 김장체험을 비롯해 ▲괴산 배추를 주재료로 요리하는 ‘괴산배추 요리대회’ ▲프로그램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김장나눔릴레이’ ▲완성김치·김장재료·지역 농특산물을 살 수있는 ‘괴산김장마켓’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아쉽게도 김장체험은 이미 예약 마감됐지만 김치와 김장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괴산김장마켓’은 행사 기간 이용 가능하다.

배추김치 외에도 알타리김치, 겨울 동치미, 갓김치 등 다양한 김치를 구매할 수 있다.

아울러 군은 소비자들을 위해 직영 온라인쇼핑몰 괴산장터를 통해 절임배추와 속재료를 판매할 예정이다.

11월 3~6일 열리는 ‘제30회 광주김치축제’. 광주광역시

김치요리 맛보고 김장 양념·재료도 사고 싶다면= 광주시는 11월3~6일 나흘간 상무시민공원에서 ‘제30회 광주김치축제’를 개최한다. ‘2023 광주 푸드페스타’도 11월3~5일 같은 장소에서 개최해 광주를 대표하는 다양한 맛집도 한자리서 만나볼 수 있다.

‘우주최초 김치파티’ 슬로건을 내건 이번 축제는 다양한 김치요리 30여종류를 맛볼 수 있는 ‘1000인의 밥상’을 대표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이밖에도 ▲우리동네 김·반·장(김치 반찬 장인)을 찾아라 ▲명인명장과 함께하는 김치디너쇼 ▲김치 마스터클래스 ▲김치 원데이 클래스 ▲김치 엠제트(MZ) 클래스 등 체험행사도 참여할 수 있다.

관람객은 현장에 마련된 ‘올인원 김치마켓’에서 저렴한 가격에 김치를 구매할 수도 있고 김장에 필요한 양념과 농특산물도 한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광주김치축제 개막식에는 889만 구독자를 자랑하는 먹방 유튜버 ‘쯔양’이 김치요리와 광주 대표음식을 먹는 ‘먹방쇼’를 펼치며 관람객과 함께 할 예정이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