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엑셀 업무 특화 플랫폼 구축…업무 생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가스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엑셀 업무 특화 플랫폼을 구축하며 일하는 방식 혁신에 나선다.
SK가스(018670)는 최근 구성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MS사의 엑셀을 기반으로 'i-Excel'(Intelligence Excel)이라는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SK가스는 이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수집부터 가공, 공유, 관리까지 처리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효율성 개선하고 고부가 업무 집중케 해
“앞으로 디지털 전환에 더욱 박차 가할 것”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SK가스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엑셀 업무 특화 플랫폼을 구축하며 일하는 방식 혁신에 나선다. 즉각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로 업무 생산성 향상의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리란 관측이 나온다.
SK가스(018670)는 최근 구성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MS사의 엑셀을 기반으로 ‘i-Excel’(Intelligence Excel)이라는 플랫폼을 자체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업무 현장에서 가장 밀접하고 중요하게 사용하고 있는 엑셀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해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다.
이에 클라우드를 통해 엑셀 데이터가 자동으로 연동하면 해결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솔루션을 개발해냈다는 게 SK가스 측 설명이다.
해당 플랫폼은 다른 솔루션에 비해 개발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뛰어나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엑셀을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개발프로그램의 라이선스 비용 등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아 일반적인 개발방식 대비 비용이 최대 80%가량 저렴하다.
또 데이터 연동이 가능한 클라우드 방식의 오픈 플랫폼으로 구축함에 따라 △다양한 자동화 요소 반영이 가능한 사용편의성 △더욱 빠른 시뮬레이션 연산이 가능한 퍼포먼스 △다른 데이터베이스(DB)와도 연동할 수 있는 활용 확장성 등이 매우 높다.
SK가스는 이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수집부터 가공, 공유, 관리까지 처리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같은 작업에 걸리는 시간이 SK가스 기준 연간 2000여시간 절감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엑셀 작업 시 실수 또는 수식의 오류가 발생하면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기가 어려운 단점도 극복할 수 있다. 플랫폼에 포함된 체크 로직은 데이터에 오류 발생 시 알람이 울리는 기능이 있어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가 감소하고 데이터의 정확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플랫폼 자체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개발돼 타 부서와 협업 시 메일 송부와 취합 프로세스가 필요 없어 정보 공유 편의성도 올라가는 동시에 과거 이력에 대한 조회와 비교가 쉬워져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도 높아질 전망이다.
구성원들에게 이미 친숙한 엑셀 프로그램을 그대로 활용했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 없이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단기간 내 성과가 기대된다.
SK가스는 앞으로 현재 개별 업무 단위로 구축된 플랫폼 활용 범위를 분야별 업무 프로세스 전반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업무 생산성 면에서 SK가스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도구로 자리 잡게 하고 이를 통해 SK가스의 업무 문화까지 바꾸겠다는 전략이다.
이후엔 시스템 구축에 많이 투자하기 어려워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사업체에 아이디어와 기본 프레임을 공유할 가능성도 열어 두고 있다.
박성혁 SK가스 IT전략지원실장은 “올해 초부터 실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차별화된 성과로 나타나 기쁘다”며 “SK가스의 우수한 IT 역량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순엽 (s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홀로' 사장님, 어떻게 연 189억 넘게 벌었을까
- “남현희, 피해자 위해 전청조가 준 선물 다 내놔야”
- "아내 떠내려간다" 알고보니 돌 던진 남편, 선처 호소하며 한 말
- 중년여성 납치해 머리채 잡고 성폭행…15세 중학생이 벌인 짓
- 분리수거장서 빈 병 12개 가져간 60대, 벌금 30만원
- 이수정 "'임신 가스라이팅' 주장한 남현희..믿기 힘들어"
- “이병 구출 성공”·“독일계 20대 숨져”…돌아오지 못한 인질은 240여명
- “돈벼락이다!” 헬기 타고 13억 현금 뿌린 유튜버[영상]
- 전청조, 해외 도피 꿈꾸나...“밀항 시도 중”
- '최동석 이혼' 박지윤 "아이들 상처 원치 않아…루머 강경대응"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