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FC 무혐의 처분” MBC·TBS에 행정지도 내려질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이른바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두고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는 취지의 방송을 내보낸 TV·라디오 프로그램에 행정지도가 내려질 전망입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방송소위는 오늘(31일) MBC TV '2시 뉴스 외전' 지난해 12월 23일 방송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지난해 12월 26∼27일 방송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이른바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두고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는 취지의 방송을 내보낸 TV·라디오 프로그램에 행정지도가 내려질 전망입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방송소위는 오늘(31일) MBC TV ‘2시 뉴스 외전’ 지난해 12월 23일 방송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 지난해 12월 26∼27일 방송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습니다.
해당 방송에서 패널로 나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검찰이 무혐의 처분했다”고 발언했는데, 이를 두고 사실과 다른 내용을 방송했다는 민원이 제기됐습니다.
방심위는 같은 이유로 민원이 제기된 YTN FM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지난해 12월 23일 방송에 대해서는 의견진술을 듣기로 했습니다.
방송소위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편파방송 민원이 제기된 TBS FM ‘신장식의 신장개업’ 지난해 11월 16∼17, 23, 29∼30일 방송과 서울시의 TBS 예산 삭감에 일방적인 입장을 내보냈다는 민원이 제기된 TBS FM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지난해 12월 12일 방송에 ‘권고’를 의결했습니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되지 않은 기관의 여론조사를 소개하고, 전체 질문지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고지하지 않은 MBC TV ‘2시 뉴스 외전’ 지난해 12월 5일 방송에 대해선 법정 제재인 ‘주의’가 결정됐습니다.
기능성 원료 ‘유단백추출물’(MEP) 협찬 방송을 한 MBC TV ‘기분 좋은 날’ 올해 3월 24일, 4월 14일, 5월 2일 방송과 SBS TV ‘좋은 아침’ 올해 5월 19일, 6월 16일 방송에 대해서는 각각 ‘주의’와 ‘의견진술’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방심위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으로 구분됩니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돼 중징계로 인식됩니다.
방송소위에서 결정된 내용은 차기 전체 회의에서 확정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조정인 기자 (rower@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단독] ‘가짜 마약 제보 수사’ 더 있었다…“100번 아니라 해도 안 믿어”
- [단독] ‘이선균 사건’ 유흥업소 실장, 내사 받는 작곡가와 과거 마약해 실형
- 이스라엘, 여군 인질 구출…하마스, 인질 영상 ‘선전전’
- “머리카락 나왔으니 환불해 줘” 자작극 논란 유튜버 벌금형
- [단독] “나 건달이야”…호텔서 돈다발 던지고 행패부린 남성
- 트럭에 실려 끌려간 여성 끝내 사망…“차라리 다행” [오늘 이슈]
- 통근자가 많아 김포를 서울로? 경기도에서 10위권 [팩트체크K]
- ‘생애 첫 종합건강검진’ 역할…병역판정검사 확대·개선
- [단독]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흉기 난동’…제압 과정에서 경찰관 부상
- [현장영상] ‘아메리칸 드림’ 미국으로 밀입국하는 중국인 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