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으로 확대되는 서울동행버스···경기 4개 노선 추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 주민의 아침 출근길을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노선이 총 6개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있는 수도권 주민의 호응이 크다고 보고 서울동행버스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버스가 다양한 수도권 지역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선 운영과 수요처 모색 등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탄·김포 두 달 만에 이용객 1만명 돌파
수도권 주민의 아침 출근길을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 노선이 총 6개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있는 수도권 주민의 호응이 크다고 보고 서울동행버스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서울시는 31일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홍지구, 양주시 옥정지구, 광주시 능평동 등 경기 남·북부 4곳을 출발지로 11월6일부터 신규 노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파주시 운정지구를 출발하는 서울03번은 오전 6시20분에서 7시까지 20분 간격으로 총 3회 운행한다. 서울시 합정역을 거쳐 홍대입구역으로 가기 때문에 2호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해 서울 전역을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울04번은 고양시 원홍지구를 출발해 경의중앙선 화전역(항공대학교 동문)과 고양시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시 가양역까지 운행한다.
서울05번은 양주시 옥정역을 출발해 서울시 도봉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1호선과 7호선으로의 접근성을 높였다. 서울04번과 05번은 오전 6시30분부터 7시15분까지 15분 간격으로 총 5회 운행한다.
서울06번은 광주시 능평동에서 출발해 서울시 강남역까지 다닌다. 강남대로 정체가 가중되지 않게 서울01번(화성시 동탄∼강남역)과 동일하게 경부간선도로 양재IC에서 강남대로로 진입해 양재역, 강남역 순으로 간다. 운행 시간은 오전 6시30분∼7시 사이 15분 간격이다.
서울시는 신규 지하철 개통, 새로운 버스 노선 신설 등 지역 대중교통 여건이 개선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탄력적으로 노선을 조정할 예정이다. 서울동행버스 중 간선버스 요금(1500원)을 적용받는 서울02번(김포시 풍무동∼김포공항역), 서울04번, 서울05번은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서울03번, 서울06번은 서울01번처럼 광역버스가 운행되는 노선이어서 서울시 광역버스 요금 3000원이 적용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광역 교통난 해소 대책으로 수도권을 연계한 대중교통 확충을 추진해왔다. 오 시장은 '서울 출퇴근 주민은 곧 서울시민'이라는 기조 아래 수도권 인구의 서울 출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민생 정책으로 동행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21일부터 화성 동탄~강남역, 김포 풍무~김포공항역 두 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작한 서울동행버스는 두 달만에 이용객이 1만명을 돌파했다. 대중교통 분야는 시민 생활과 직결된 만큼 경기 남부부터 북부까지 수도권 지역을 폭넓게 아우르며 운행 지역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동행버스가 다양한 수도권 지역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선 운영과 수요처 모색 등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원 기자 garde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윤·최동석, 결혼 14년만 이혼 '각자의 자리서 부모로 응원' [공식]
- 뇌성마비 승객에 '알아서 내려'…출구까지 기어가게 한 항공사
- '한남더힐' 103억원 현찰로 산 20대…'롤드컵 우승' 프로게이머였다
- '이두나!' 수지 '과하게 쿨한 두나, 아이돌 수지로서 공감했죠' [인터뷰]
- 전청조 조여오는 수사 압박…경찰 '체포영장 및 통신영장 신청'
- 전청조 눈물 고백 '남현희, 나 재벌 아닌 거 알고있었다'
- 인도서 꽁초 버리려 손 뻗다 차에 ‘퍽’…'한방병원 입원한다네요'
- 술집 화장실 변기에 앉자 툭 떨어진 휴대폰…알고보니 '몰카' 찍고 있었다
- 14세 트로트가수 오유진 스토킹한 60대男…학교·행사장 찾아갔다
- 이선균, 진술 거부? 변호사 '그런 적 없어, 정식 조사서 밝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