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키우는 건설업계···포스코이앤씨 특수선 확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설업계가 차세대 미래 먹거리인 해상풍력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해상풍력 사업에 필요한 선박 확보에 나서거나 각 사의 경쟁력을 살려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해상풍력 사업 전용 선박과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해 울산 풍력 발전사업을 비롯한 국내 부유식 해상풍력 시장에서 운송·설치(T&I) 분야를 선점하고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SK에코플랜트도 MOU
건설업계가 차세대 미래 먹거리인 해상풍력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해상풍력 사업에 필요한 선박 확보에 나서거나 각 사의 경쟁력을 살려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1일 포스코이앤씨는 국내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발전 건설을 위해 국내 해운사인 남성해운사, 해상풍력 개발사인 ‘HA-Energy’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기업인 에퀴노르사와 협력해 울산항에서 70㎞ 떨어진 해수면에 750메가와트(MW) 규모의 '울산 반딧불이' 해상풍력 발전소 건설을 준비 중이다. 이는 울산광역시 전체 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1월부터 육상 송전선로 개념설계를 진행 중이다.
이와 같은 대형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려면 수심 100m 이하에서 공사 수행을 위한 해양지반 조사선(GTV), 해저 케이블 설치선(CLV), 앵커 설치·운반선(AHTV), 유지·보수 지원선(SOV)과 같은 특수 선박이 필수지만 현재 국내에는 이러한 선박에 대한 준비는 전무하다.
포스코이앤씨는 해상풍력 사업 전용 선박과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해 울산 풍력 발전사업을 비롯한 국내 부유식 해상풍력 시장에서 운송·설치(T&I) 분야를 선점하고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남성해운은 T&I 선박을 건조하고 운영하며 HA-Energy는 선박 건조를 위한 엔지니어링을 맡게 된다.
이날 대우건설과 SK에코플랜트도 '해상풍력 발전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해상풍력 발전사업 개발 및 설계·조달·시공(EPC)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정기적으로 운영협의체를 개최해 구체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해상풍력 분야는 고난이도 해상 공사가 수반돼 주기기, 하부기초 등의 제작과 설치 선박의 적기 투입이 중요하다. 따라서 해상공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대우건설과 하부기초 제작업체를 보유하고 해상풍력 전용 선박 지분 확보를 추진 중인 SK에코플랜트가 협업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 사 관계자는 "제10차 전력수급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약 14기가와트(GW) 규모의 해상풍력 목표가 설정돼 있어 다수의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추진 중"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풍력업계 선도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토목사업본부 내 풍력사업 태스크포스를 신설하고 풍력발전 분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업개발과 기자재 생산, 그린수소 생산까지 이어지는 전 분야 사업모델을 갖췄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윤·최동석, 결혼 14년만 이혼 '각자의 자리서 부모로 응원' [공식]
- 뇌성마비 승객에 '알아서 내려'…출구까지 기어가게 한 항공사
- '한남더힐' 103억원 현찰로 산 20대…'롤드컵 우승' 프로게이머였다
- '이두나!' 수지 '과하게 쿨한 두나, 아이돌 수지로서 공감했죠' [인터뷰]
- 전청조 조여오는 수사 압박…경찰 '체포영장 및 통신영장 신청'
- 전청조 눈물 고백 '남현희, 나 재벌 아닌 거 알고있었다'
- 인도서 꽁초 버리려 손 뻗다 차에 ‘퍽’…'한방병원 입원한다네요'
- 술집 화장실 변기에 앉자 툭 떨어진 휴대폰…알고보니 '몰카' 찍고 있었다
- 14세 트로트가수 오유진 스토킹한 60대男…학교·행사장 찾아갔다
- 이선균, 진술 거부? 변호사 '그런 적 없어, 정식 조사서 밝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