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IB 불법 공매도 전수조사…금감원, 특별조사단 출범(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이 불법 공매도에 메스를 들이댄다.
최근 BNP파리바, HSBC 홍콩법인 등 글로벌 투자은행(IB)까지 조직적으로 장기간 불법 공매도를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투자자들의 분노가 들불같이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 공매도 특별 조사단은 먼저 특히 글로벌 IB 등의 공매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문 수탁’ 국내 증권사도 대상
해외 감독당국과 국제공조 실시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불법 공매도에 메스를 들이댄다. 최근 BNP파리바, HSBC 홍콩법인 등 글로벌 투자은행(IB)까지 조직적으로 장기간 불법 공매도를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투자자들의 분노가 들불같이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공매도 특별 조사단을 꾸려 글로벌IB가 진행한 공매도 거래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불법 공매도는 글로벌 투자은행(IB)의 위법 행위가 최근 금융당국에 처음 적발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금감원 조사 결과 BNP파리바와 HSBC 홍콩법인은 2021년부터 고의적이고 관행적으로 불법 공매도 행위를 저질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매도하고 사후에 차입하는 방식으로 금융 당국의 감시망을 피해 무차입 공매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지난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 감사에서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제도개선뿐 아니라 불법공매도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하자 이복현 금감원장은 “(불법 공매도에 대한)전수조사를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금감원 공매도 특별 조사단은 먼저 특히 글로벌 IB 등의 공매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BNP파리바, HSBC 홍콩법인 외의 또다른 글로벌IB가 불법 공매도를 저질러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수조사에 대한 요구가 빗발쳤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2021년 5월 이후부터 국내 공매도 거래 상위에 있는 주요 글로벌 IB들을 대상으로 공매도 거래를 들여다볼 방침이다.
또한 글로벌 IB로부터 주문을 수탁받는 국내 증권사의 공매도 주문 수탁의무 이행 여부에 대해서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공매도주문 수탁 프로세스, 불법공매도 주문 인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공매도 거래의 실질적인 투자주체인 최종 투자자의 공매도 악용 개연성에 대해서도 자세히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외국의 금융감독 당국과 공조하는 등 국제조사도 실시해 조사에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불법 공매도에 대한 사전 예방 활동도 강화한다. 금감원은 내년 상반기부터 해외 소재 외국계 IB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실시해 국내 공매도 규제 위반 사례 등을 안내함으로써 사전 예방에 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용성 (utilit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홀로' 사장님, 어떻게 연 189억 넘게 벌었을까
- 박태환 친 골프공 옆홀로 날아가 ‘퍽’ 사람 맞아 “처리 미흡”
- "아내 떠내려간다" 알고보니 돌 던진 남편, 선처 호소하며 한 말
- 천안서 초·중등 30명 가담 집단 폭행...세게 때릴수록 환호
- 분리수거장서 빈 병 12개 가져간 60대, 벌금 30만원
- 이수정 "'임신 가스라이팅' 주장한 남현희..믿기 힘들어"
- “이병 구출 성공”·“독일계 20대 숨져”…돌아오지 못한 인질은 240여명
- “돈벼락이다!” 헬기 타고 13억 현금 뿌린 유튜버[영상]
- 전청조, 해외 도피 꿈꾸나...“밀항 시도 중”
- '최동석 이혼' 박지윤 "아이들 상처 원치 않아…루머 강경대응"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