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너, 스마트아이오티·살다 이용 단지 이관…ERP 프롭테크 M&A 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파트너가 내달부터 스마트아이오티와 살다 플랫폼 이용 단지를 운영한다.
유광연 아파트너 대표는 "아파트너는 아파트키퍼와 잘살아보세 서비스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어 이관된 신규 가입자 또한 맞춤형 하이퍼로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 3300단지에서 사용하는 아파트앱 운영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너가 내달부터 스마트아이오티와 살다 플랫폼 이용 단지를 운영한다. 양사가 경영난을 겪으며 서비스를 중단한 후 1위 사업자에 운영을 위탁했기 때문이다.
아파트너는 트리마제 시그니엘 헬리오시티 등을 포함한 전국 아파트 3300단지에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제공 중이다. 이용자는 아파트너를 활용하며 △입주민 관리 △센터 이용 예약 및 과금 △모바일 고지서 발급 등의 서비스를 차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아파트 간 스포츠 친선 경기 △공동구매 △자동차 수리 서비스 등 이색 서비스 또한 추가로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스마트아이오티와 살다는 아파트 생활 편의서비스 플랫폼 아파트키퍼과 잘살아보세를 운영했다. △관리비 조회 △공지 및 알림 △방문차량 등록 △나눔장터 △동네 소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용자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주거 환경 편의를 누릴 수 있었다.
스마트아이오티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자금난으로 인해 서비스 종료 및 법인 파산 준비를 하고 있다. 살다 또한 지난해 투자 유치에 실패하며 자금난에 빠졌다. 지난해 말 인력을 감축하고 고강도 구조조정에 나섰다.
이에 따라 스마트아이오티와 살다는 사업을 접었다. 각각 182개 단지와 약 100개 단지 운영을 아파트너에 위임했다. 앞으로 양 플랫폼 이용자는 아파트너를 사용하게 된다.
ERP 프롭테크 업계 재편이 이뤄지고 있다.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며 투자 유치를 받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흑자를 내기 어려운 중소 사업체는 업계 내 상위 기업에 흡수 합병되거나 기업을 매각하고 있다. 아파트 ERP 시스템을 운영 중인 아파트스토리는 지난해 두꺼비세상에 인수됐다. 모빌 또한 2021년 직방에 인수됐다.
향후 ERP 프롭테크 시장은 시너지를 내기 위한 인수합병(M&A)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본과 트래픽을 확보한 업체가 중소 사업체를 인수, 오프라인 기반 부동산 사업에서 나아가 데이터 기반 사업의 영역으로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두꺼비세상은 아파트너, 아파트스토리, 아실 등을 인수해 국내 아파트 투자·입주·주거 영역 서비스의 63%를 확보했다. 10월 기준으로 2013년 이후 지어진 1000세대 이상 아파트 중 약 80%가 아파트너와 아파트스토리를 사용 중이다. 1400만 월간 애플리케이션(앱) 트래픽이 발생하며 입주민 접속 데이터가 대량으로 쌓인다. 이를 기반으로 아파트 사업 확장 시 수요를 확인할 수 있고 사업 예측성 또한 높아진다. 데이터 분석 및 판매 사업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유광연 아파트너 대표는 “아파트너는 아파트키퍼와 잘살아보세 서비스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어 이관된 신규 가입자 또한 맞춤형 하이퍼로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 3300단지에서 사용하는 아파트앱 운영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손지혜 기자 j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G전자, B2B 전문 소재 '퓨로텍' 24兆 시장 진격
- [지역 소멸, 디지털 혁신이 답]이재영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 “디지털 혁신, 인식 전환부터”
- KT, 초거대AI '믿음' 기업시장 정조준
- [전자파 안전포럼] 생활속 전자파 바로알고 포비아 불식하는 소통의 장
- 글로벌 협력 창업 아이디어 발굴…'국제 학생창업 콘퍼런스' 열려
- [47회 생산성 대회]대통령표창 서울120다산콜재단
- [47회 생산성 대회]대통령표창 엠로
- [47회 생산성 대회]대통령표창 퍼슨
- [47회 생산성 대회]은탑산업훈장 윤태양 삼성전자 부사장
- [47회 생산성 대회]대통령표창 KB국민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