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버틸 여력없다"…연말 송년회 소맥 2만원 시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송년회 자리가 즐비한 연말을 앞두고 '소맥(소주+맥주) 2만원 시대'가 열렸다.
연초부터 소주·맥주 원부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물류비 등 제반비용 부담마저 크게 늘면서 오비맥주에 이어 하이트진로(000080)까지 주요 제품 출고가 인상에 동참해서다.
소주·맥주 출고가 인상 폭은 100원 안팎 수준이나 서울 중심가 식당·주점 등에서 연말 소비자가 마주할 소주·맥주 가격은 이보다 크게 오른 각각 6000원, 7000원대에 이를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부자재 값 급등에 물류비 부담까지…인상 불가피"
인상폭 100원 미만이나 식당·주점 1000원 오를 듯
롯데칠성음료 '처음처럼·클라우드'도 인상 가능성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송년회 자리가 즐비한 연말을 앞두고 ‘소맥(소주+맥주) 2만원 시대’가 열렸다. 연초부터 소주·맥주 원부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물류비 등 제반비용 부담마저 크게 늘면서 오비맥주에 이어 하이트진로(000080)까지 주요 제품 출고가 인상에 동참해서다. 소주·맥주 출고가 인상 폭은 100원 안팎 수준이나 서울 중심가 식당·주점 등에서 연말 소비자가 마주할 소주·맥주 가격은 이보다 크게 오른 각각 6000원, 7000원대에 이를 전망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신병 가격은 21.6% 각각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다”며 이번 가격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소주와 함께 맥주 500㎖ 캔을 제외한 ‘테라’와 ‘켈리’ 출고가도 같은 날부터 평균 6.8% 인상키로 했다. 앞서 오비맥주는 500㎖ 캔을 제외한 ‘카스’, ‘한맥’ 출고가를 지난 11일부터 평균 6.9% 인상했다. 양사 모두 “수입 의존도가 높은 맥아 등 각종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국제유가 급등으로 인한 물류비 부담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최근 고물가에 시달리고 있는 소비자들의 시름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출고가는 100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인상되지만 소비자들이 소주·맥주를 접하는 식당·주점에서의 가격은 500~1000원 가량 크게 오를 수 있어서다. 통상 식당·주점들은 농축산물 등 식자재 전반 가격 급등에 따른 손실을 주류로 보존하려는 경향이 강해서다. 현재 서울 중심가 식당·주점에서 소주 1병 5000원, 맥주 1병 6000원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연말 소주 1병 6000원, 맥주 1병 7000원으로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소주 1병, 맥주 2병 가격만 2만원에 이르는 셈이다.
국내 맥주 시장 1위 오비맥주와 소주 시장 1위, 맥주 시장 2위의 하이트진로가 가격 조정에 나선만큼 롯데칠성음료의 ‘처음처럼’과 ‘새로’, ‘클라우드’ 등 출고가도 조만간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지만 경영환경은 동종업계와 다르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인상시기와 폭만 검토 대상일 뿐 가격 조정은 기정사실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남궁민관 (kunggij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홀로' 사장님, 어떻게 연 189억 넘게 벌었을까
- “남현희, 피해자 위해 전청조가 준 선물 다 내놔야”
- "아내 떠내려간다" 알고보니 돌 던진 남편, 선처 호소하며 한 말
- 중년여성 납치해 머리채 잡고 성폭행…15세 중학생이 벌인 짓
- 분리수거장서 빈 병 12개 가져간 60대, 벌금 30만원
- 이수정 "'임신 가스라이팅' 주장한 남현희..믿기 힘들어"
- “이병 구출 성공”·“독일계 20대 숨져”…돌아오지 못한 인질은 240여명
- “돈벼락이다!” 헬기 타고 13억 현금 뿌린 유튜버[영상]
- 전청조, 해외 도피 꿈꾸나...“밀항 시도 중”
- '최동석 이혼' 박지윤 "아이들 상처 원치 않아…루머 강경대응"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