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목소리 알고 있다"…보이스피싱 음성분석모델로 51명 잡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보이스피싱 음성분석 모델'을 활용,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총책 및 자금관리책 등 총 51명이 검거된 것으로 31일 파악됐다.
행안부와 경찰은 새로 개발된 음성분석모델 사용이 이번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수사와 검거 속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계기 현장 단속 과정서 5명 검거
모델 활용해 여죄 확인, 연루자 파악
17개 사건 연관 확인…총 51명 잡아
추가 작업 진행 중…검거 인원 늘 듯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행정안전부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보이스피싱 음성분석 모델'을 활용,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총책 및 자금관리책 등 총 51명이 검거된 것으로 31일 파악됐다.
'보이스피싱 음석분석 모델'(음성분석모델)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이 올해 2월 개발해 국과수 감정과 경찰 수사에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검거된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3곳은 국내 아파트 등에 콜센터 사무실을 갖추고 대포폰 등을 활용해 '성관련 동영상을 유포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피해자들을 협박해 6억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남부경찰청(경기남부청)은 지난 5월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되는 해외 발신 번호를 '010'으로 시작하는 국내 휴대전화 번호로 바꿔주는 중계기 현장 단속 과정에서 5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이들을 조사 과정에서 지난 7월 행안부가 배포한 음성분석모델을 활용, 피의자들의 음성과 피해자들로부터 확보한 범죄자 음성이 동일한지 여부를 1차 판독했다.
그 결과 동일인 여부를 확인한 수사관은 이를 통해 피의자들 혐의를 입증했으며, 여죄를 확인하고 연루자를 파악하기 위해 국과수에 심층분석을 의뢰했다.
국과수는 음성분석모델을 활용해 검거된 피의자 음성과 보유하고 있던 1만3000여 개의 보이스피싱 범죄자 음성을 비교·분석했다.
국과수는 또 경기남부청과 함께 12차례에 걸친 상호분석을 진행해 미제사건으로 분류됐던 '해외 ○○ 콜센터 조직 사건' 등 17개 사건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고 관련 범죄자들도 찾아낼 수 있었다.
경기남부청은 자체분석 및 국과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혐의자를 빠르게 특정해 통화·계좌내역 조사, CCTV 확인 과정 등 후속 수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콜센터 총책, 자금관리책, 상담원 등 3개 조직 혐의자를 특정하고, 직접 가담자 16명과 관련범죄 가담자 등 총 51명을 검거할 수 있었다.
현재 혐의가 특정된 피의자들에 대한 추가 검거 작업이 진행 중인 만큼 앞으로 검거되는 인원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행안부와 경찰은 새로 개발된 음성분석모델 사용이 이번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수사와 검거 속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행안부는 앞으로 연 2회 분석모델 활용 정기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다양한 음성 관련 사건 수사에 분석모델이 사용될 수 있도록 확산을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번 범죄조직 일당 검거를 통해 보이스피싱 음성분석 효과성이 확인됐다"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음성범죄 수사 과정에서 범인을 빠르게 검거하는 데 모델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과 모델 고도화를 병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