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풍자, 中 영웅담, 日선 제의 ‘가면 3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 후기 작가 강이천(1769∼1801)이 남대문 밖에서 가면극을 보고 1789년 지은 시 '남성관희자(南城觀戱子)'의 일부다.
이처럼 한국 전통 가면극은 가면을 쓴 이가 일상에서 하지 못한 백성의 말을 대신 쏟아내며, 한(恨)을 풀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 종로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전 'MASK―가면의 일상, 가면극의 이상'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 195점을 선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 후기 작가 강이천(1769∼1801)이 남대문 밖에서 가면극을 보고 1789년 지은 시 ‘남성관희자(南城觀戱子)’의 일부다. 세월 풍파에 찌든 ‘할미’ 가면을 쓴 이가 첩을 질투해 영감과 싸우다 죽자, 무당이 진혼굿을 펼치며 할미의 원혼을 달랜다. 이처럼 한국 전통 가면극은 가면을 쓴 이가 일상에서 하지 못한 백성의 말을 대신 쏟아내며, 한(恨)을 풀어주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 종로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전 ‘MASK―가면의 일상, 가면극의 이상’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의 가면 195점을 선보인다. 고려 때부터 전해 내려온 ‘하회별신굿탈놀이’ 등 한국 전통 가면의 원형을 보여주는 102점과 중국(45점), 일본(48점)의 전통 가면을 비교하며 닮은 듯 다른 삼국의 가면극 문화를 엿볼 수 있다.
한국 가면극의 독특한 특징은 객석과 무대의 경계가 없다는 점이다. 이는 가면극이 전하는 이야기와도 맞닿아 있다. 일례로 경남 고성 지역에서 전승되는 ‘고성오광대’는 상놈인 말뚝이를 고귀하게, 양반을 미천하게 그린다. ‘양반과 말뚝이’ 서사엔 신분제도를 뒤집고, 신분의 경계를 지워 함께 어우러지려는 이상이 담긴 것.
반면 중국의 가면극 나희(儺戲)는 무대에서 역사 속 영웅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풀어낸다. 당나라의 승려 현장(600∼664)이 인도에서 불경을 가져온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장편소설 ‘서유기(西遊記)’가 대표적이다. 소설에 나오는 삼장법사와 손오공의 가면을 전시장에서 볼 수 있다. 일본의 가면극 가구라(神樂)에 나오는 귀신 ‘오니’ 등 다채로운 일본 가면도 선보인다. 가면극을 놀이로 여기는 한국과 달리 가구라는 신사에서 엄숙하게 행하는 제의다. 가면을 신처럼 모시는 것이 특징이다. 내년 3월 3일까지. 무료.
이소연 기자 always99@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기현 “김포, 서울시 편입 추진”… 총선앞 수도권 전략 승부수
- “가계부채 터지면 환란 몇십 배 충격”… 김대기의 이례적 경고[사설]
- 중동戰 확산 긴장감… ‘3차 오일쇼크’ ‘北 모험주의’ 경계해야[사설]
- 정부 “초중고 체육교육 강화”… 아이들을 뛰놀게 하자[사설]
- 당신의 혈압은 안전한가요
- [횡설수설/김승련]“美 점잖게 이끌 지도자를”… 트럼프 때리며 경선 하차한 펜스
- [오늘과 내일/길진균]알아서 줄 잘 서는 게 생존법인 ‘늘공 정당’
- [광화문에서/김지현]인요한이 김은경처럼 실패하지 않으려면
- 지난 대선이 총선이라면 윤 대통령은 몇 석 얻었을까[동아광장/한규섭]
- [단독]尹 “칼국수집 주인이 ILO 핵심협약 문제 더 잘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