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원내대표 한목소리…"이태원참사 진상 규명, 국회가 나서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당 원내대표들이 이태원 참사 1주기 국회 추모제에서 한목소리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촉구하고 나섰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10·29 이태원참사 1주기 국회 추모제'에서 추모사를 통해 "1년이 지났지만 희생자와 유족, 생존자, 우리 국민은 그 날의 이태원 그 자리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1년을 꼬박 기다리고 또 기다리게 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홍익표 "이태원 특별법 합의 처리해야"
정의당 배진교 "여야 함께 생명·안전사회 논의"
기본소득당 용혜인·진보당 강성희도 책임 당부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야당 원내대표들이 이태원 참사 1주기 국회 추모제에서 한목소리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이어 “이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온 힘을 다해 여기까지 온 유족과 생존자들 덕분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발의되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면서 “더 이상은 기다리게 해서 안 된다. 이젠 국회가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든 사람을 위한 연민과 정의의 눈물을 짜는 게 정치다. 정치가 정치답지 못할 때 피해는 오롯이 비통하고 약한 국민들의 몫이 된다”며 “국회의장, 윤재옥 국힘 원내대표,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모두 이 자리에 함께 했는데, 이태원 참사 특별법 합의 처리에 함께 손을 모았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애도는 참사의 진실 밝히는 것으로, 모두에게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참사를 다 함께 기억하고 반성할 때 진정한 의미의 진상 규명이 비로소 시작될 수 있다”며 “생존자와 유족들은 이제 또 거리로 나설 텐데, 올 겨울 가족이 있는 집에서 보낼 수 있도록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추도사를 통해 “참사가 지나갈 때마다 우린 책임자를 찾는다. 책임을 규명하자는 건 남 탓과 정쟁을 위해서가 아니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는 본령을 다하지 못한 원죄에 대해 여야할 것 없이 깊이 반성하고 ‘생명 안전 사회’ 전환을 위한 대책을 논의하자”고 촉구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무너진 국민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 책무를 바로세워야 한다”며 “21대 국회가 다른 걸로 다 싸웠어도, 이태원 진상 규명 만큼은 조금 지체됐더라도 결국 손잡았다고 기록될 수 있도록 정부·여당이 책임을 다해 달라”고 요구했다.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는 “심지어 국가 무능으로 발생한 이태원 참사 1년 되는 날에도 정부는 끝내 유가족과 추모하는 국민들의 마음을 외면했다”면서 “외면한 윤석열 정부 대신 미안함과 고통을 느끼는 국민들과 함께 국회가 나서서 유가족을 치유와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범준 (yol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청조, 아동학대 혐의도 수사 “남현희 조카 폭행” 갈수록 태산
- 골프 치는 MZ 1500명 모였다…불금·불토 성수동 뒤집힌 이유
- "'예쁘게 탈게요'라던 남현희, 벤틀리 보여달라" 전청조 선물 논란
- 29년 묵힌 LG트윈스 우승주…'마실 수 있냐' 아닌 '남았냐' 관건[궁즉답]
- 학교 가려고 문 열었더니 “5000만원 내놔” 날벼락
- 팬미팅까지 추진한 '압구정 박스녀'…추가 입건·처벌되나요?[궁즉답]
- "전청조, 고환 이식받았다고"...남현희, 끝내 눈물
- 중학생 트롯 가수 오유진, 스토킹 혐의로 60대 남성 고소
- 샤이니 태민 "이제 30대…노화 막으려 인슐린 수치 관리"
- 남궁민vs박은빈, '스토브리그' 맞대결 어땠나[스타in 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