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한우 정육 부위 알리기 앞장”

지차수 2023. 10. 30. 17: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으로 농가-소비자 상생 꾀한다

일반적으로 한우고기에서 설도, 목심, 사태와 같은 비구이용(정육) 부위는 등심, 안심, 채끝, 갈비살 등 구이용 부위보다 비교적 수요가 적어 선호부위에 대한 소비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구이용 부위는 간단히 굽기만 해 먹을 수 있지만 정육부위의 경우 불고기·국거리용 외에 조리법과 활용도를 잘 알지 못하는 것도 이 같은 원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는 최근 한우 정육 부위를 포함한 전 부위의 균등한 소비를 위해 다양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유튜버 협업·스포츠 마케팅 강화 등 다양한 홍보로 한우 정육 부위 소비 활성화 기여
한우 목심. 한우자조금 제공
한우 정육 부위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시중에서 보통 200g 기준 1만원 내외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실속 있는 가격에 다양한 집밥 요리에 접목하여 즐길 수 있다.
한우자조금은 이 같은 한우 정육 부위의 장점과 활용법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방송 프로그램 및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둔살을 활용한 ‘한우 육회 물회’, 앞다리살을 활용한 ‘한우화산 불고기’, 사태를 활용한 ‘한우마늘폭탄사태찜’, 보섭살 부위를 활용한 ‘한우 스테이크’ ,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 되는 ‘한우 홍두깨 찹쌀구이’, 목심과 앞다리살로 만든 ‘한우 모듬 편백찜’, 설도 부위로 만든 ‘한우 육회 비빔국수’, 한우 사태로 만든 ‘전복사태장’ 등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한우 정육부위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아너스K·솔라고CC 한장상 인비테이셔널 한우 육포 후원(우승자 고군택 선수)
또한, 최근 인기 있는 골프와 연계한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여 한우 정육부위를 활용하여 만든 한우 육포의 맛과 영양학적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지난 7~8월 개최된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코리안투어 '아너스K·솔라고CC 한장상 인비테이셔널'과 ‘KPGA 군산 CC 오픈’ 등 출전 선수들의 간식을 위해 한우 육포를 전달해 폭염에 지친 선수들의 체력 보충을 위해 지원사격했으며, 지난 9월에는 DGB금융그룹이 주최하고 한국프로골프협회(KPGA)가 주관하는 ‘2023 iMBank 오픈’에 후원하여 대회기간 동안 갤러리들을 대상으로 한우 육포의 맛과 우수성을 알렸다.
◆ 한우 수급 안정 및 농가-소비자 상생 위한 ‘한우,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
’한우,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 로고
최근에는 한우의 대표적인 정육 부위가 근육이 많고 소의 몸체를 지지해 주는 부위라는 점에서 착안해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육 부위를 '굳세게 버티거나 감당하여 내는 힘'을 뜻하는 '뚝심' 부위라 명명하고 ‘한우,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한우, 뚝심 있는 선택’ 캠페인은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대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해 소비자 부담을 덜어주고, 한우고기 전체 부위의 균등한 소비에 기여함으로써 한우 농가와 소비자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기획됐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우 명예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4인의 유명 셰프와 함께 △한우 설도 칠리 콘 카르네(코어소사이어티 대표 김호윤 셰프) △채소 품은 한우 사태 편육(레스토랑 젤렌 오너 미카엘 셰프) △쌀국수를 곁들인 한우 목심 버섯전골(레스토랑 친밀 오너 오세득 셰프) △메밀면을 곁들인 한우 꾸리살 물회와 육회(한식문화교류협회 회장 임성근 요리연구가) 등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기기 좋은 한우 정육 부위의 요리법을 공개했다.

또한, 김호윤 셰프와 미카엘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과 협업하여 오는 11월 12일까지 ‘뚝심 레시피’ 메뉴를 한정 메뉴로 선보인다. 김호윤 셰프가 운영하는 잠실 ‘더 이탈리안 클럽’에서는 씹는 식감과 풍미가 좋은 한우 설도를 활용한 '매콤한 한우 라구 볼로네제 파스타(한우 설도 칠리 콘 카르네)'를, 미카엘 셰프가 운영하는 용인 ‘젤렌’ 매장에서는 담백한 맛과 식감에 단백질이 풍부한 한우 사태를 활용해 만든 '채소 품은 따뜻한 한우 졸란' 메뉴를 샐러드, 수제 빵, 에피타이저와 함께 특별 코스 요리로 만나볼 수 있다.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한우는 구이용 부위만 좋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많은데 한우 정육 부위 또한 맛과 영양이 결코 뒤처지지 않으며 오히려 실속 있는 가격에 각 부위별로 특징과 맛이 달라 활용방법 또한 무궁무진하다”라며, “앞으로도 한우자조금은 소비자들에게 한우 정육 부위가 지니는 특장점 및 가치를 알려 한우 전 부위의 균등한 소비를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11월 1일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전 국민이 부담 없는 가격에 한우를 즐길 수 있도록 11월 5일까지 농축협,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한우를 50% 할인 판매하며, 한우자조금이 운영하는 온라인 한우장터에서는 오는 11월 3일까지 한우를 대형마트 정상가 대비 최대 60%까지 할인 판매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우유명한곳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차수 선임기자 chasoo@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