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소상공인 3종 패키지 차질 없이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완섭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소상공인 경영응원 3종 패키지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차관은 오늘(30일)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을 방문해 소상공인·자영업자와 간담회를 한 뒤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차관은 "민생·경제활력 지원사업에 자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편성된 예산이 차질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완섭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소상공인 경영응원 3종 패키지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차관은 오늘(30일)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을 방문해 소상공인·자영업자와 간담회를 한 뒤 이같이 말했습니다.
소상공인 경영응원 3종 패키지는 ‘고효율 냉난방 설비 보급 확대, 저리 정책자금 대출 확대,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강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지만, 고금리와 고물가로 어려움이 있다”며 대출 상환 부담 경감과 물가안정 등에 대해 건의했습니다.
김 차관은 “정부는 민생안정 관련 사업의 집행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과 재기 지원사업, 물가안정을 위한 농·축·수산물 공급 확대와 할인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다만 정부의 노력에도 현장에서 어려움이 남아있다”며 “올해 예산에 대한 집행점검 노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재부는 오늘 김 차관 주재로 재정집행 점검회의를 열고, 민생안정·경제활력 지원사업과 지방재정 등의 집행실적과 향후 계획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민생안정사업 예산의 83.9%를 집행하는 등 양호한 집행 실적을 달성 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민생안정사업 집행률은 83.9%, 경제활력 지원사업은 집행률은 73.9%로 집계됐습니다.
김 차관은 “민생·경제활력 지원사업에 자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편성된 예산이 차질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방·지방 교육재정의 경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순세계잉여금, 지역개발기금, 시설기금, 기타 적립금 등 자체 재원 활용을 추진하고 지방민생예산 집행상황을 모니터링해 필요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차관은 “공공기관 투자와 민간투자도 계획된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하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추가 투자 여력 발굴 노력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생, 소통, 현장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잘 조준된 민생 집행관리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재정집행 점검회의를 월 1회에서 주 1회로 늘리고, 재정집행의 점검 범위를 지방재정, 공공·민간투자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윤우 기자 (yw@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김기현 “김포, 서울시 편입이 바람직…당론 추진” [오늘 이슈]
- 이태원 참사 관련법 39건 중 1건 통과…국회는 뭘 했나?
- [단독] 카카오, 이번엔 ‘우티 가맹기사 차별’로 공정위 고발· 과징금 초읽기
- “이자는 3,000%…변제 못하면 나체사진 유포” 성착취 추심 일당 검거
- 혼인 신고 하지 않고 ‘한부모청약’…부정 청약 백태
- 직원 월급 600억 원 체불, 그런데 회장님 연봉은 77억 원?
- 그 아파트엔 유독 사주 일가 작품만…경력도 작품도 ‘의혹’
- [단독] 서울 도심서 ‘여자친구 납치·폭행’…30대 남성 체포
- ‘빵플레이션’ 시작?…붕어빵 ‘1개 천 원’ 시대 [친절한 뉴스K]
- 강남에 대형 빌딩 한방병원…그곳에서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