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 1회' 회의 열고 중앙·지방·공공 재정집행 점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연말까지 재정 집행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매주 1번 '재정집행 점검회의'를 개최한다.
중앙뿐 아니라 지방재정과 공공기관, 민간 투자 집행까지 점검 범위를 확대해 전방위적으로 지출을 관리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존에는 중앙재정 중 민생안정·경제활력 지원사업의 집행상황만 점검해 왔는데, 앞으로는 중앙재정뿐 아니라 지방재정과 공공기관·민간투자까지 전방위로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 민생예산 집중 모니터링…필요시 대책 마련
민생안정·경제활력 사업, 자금 우선배정해 집행
정부는 기존에는 중앙재정 중 민생안정·경제활력 지원사업의 집행상황만 점검해 왔는데, 앞으로는 중앙재정뿐 아니라 지방재정과 공공기관·민간투자까지 전방위로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개최주기도 월 1회에서 주 1회로 줄여 매주 집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특히 지방·지방교육재정의 경우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순세계잉여금, 지역개발기금, 시설기금, 기타 적립금 등 자체재원 활용을 추진함과 동시에 관계부처와 함께 지방 민생예산 집행상황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민생안정사업은 예산현액 89조9000억원 중 75조4000억원을 집행해 집행률 83.9%를 달성했다. 경제활력지원사업 역시 예산현액 26조6000억원 중 총 19조7000억원을 집행했다. 정부는 해당사업에 자금을 우선배정하는 등 편성된 예산이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 투자도 연간계획 63조4000억원 중 지난달 말 45조3000억원이 집행돼 집행률 71.5%를 기록했다. 민간투자는 이달 말 기준 연간계획 4조3000억원 중 3조1000억원이 집행된 상황이다.
정부는 최근 고금리·고물가 상황에 중동불안까지 대내외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당초 계획된 소비투자 지출을 원활히 함으로써 경기 반등에 힘을 싣겠다는 복안이다. 정부가 중점 관리사업으로 선정한 민생안정·경제활력지원사업은 높은 집행률을 보이고 있지만 정부 재정 전체인 총지출 집행률은 8월 말까지 66.7%로 부진한 상태다.
기재부 관계자는 “총지출에는 인건비와 의무지출 등 매월 시기조절을 못하는 고정적 지출이 많은데, 이 중에서 내수 활성화나 수출지원 등 경제활력 관련 사업과 일자리 등 민생안정 관련 사업을 중점 관리해 전체 집행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지유 (notice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청조, 아동학대 혐의도 수사 “남현희 조카 폭행” 갈수록 태산
- 골프 치는 MZ 1500명 모였다…불금·불토 성수동 뒤집힌 이유
- "'예쁘게 탈게요'라던 남현희, 벤틀리 보여달라" 전청조 선물 논란
- 29년 묵힌 LG트윈스 우승주…'마실 수 있냐' 아닌 '남았냐' 관건[궁즉답]
- 학교 가려고 문 열었더니 “5000만원 내놔” 날벼락
- 팬미팅까지 추진한 '압구정 박스녀'…추가 입건·처벌되나요?[궁즉답]
- "전청조, 고환 이식받았다고"...남현희, 끝내 눈물
- 중학생 트롯 가수 오유진, 스토킹 혐의로 60대 남성 고소
- 샤이니 태민 "이제 30대…노화 막으려 인슐린 수치 관리"
- 남궁민vs박은빈, '스토브리그' 맞대결 어땠나[스타in 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