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EKAL, 대구에 로칼 1센터 완공…내년 전국 20개 센터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사) 등극을 만들어낸 '부릉' 창업주 유정범 대표가 ㈜로칼 LOEKAL로 배달 시장에 다시 돌아왔다.
지난 9월 완공된 로칼 1센터를 시작으로 내년까지 전국 20개 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Delivering Food Court’ 를 대표하는 LOEKAL 플랫폼은 로칼이라는 말 그대로 고급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의 푸드코트 처럼 전국의 맛집을, 지역의 입맛과 소비자 트렌드 까지 함께 고려하여, LOEKAL(로칼) 직영 센터에 응축시켜서 센터에서 셰프가 직접 조리하여 딜리버리 까지 제공하는 새로운 2차 커머스 사업이다.
지금은 소비자들이 배달 앱에 입점되어 있는 근처 음식점들 가운데 원하는 곳을 선택해 배달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로칼은 이보다 한층 진화된 개념으로, 우선 직영 센터에 여러 인기 브랜드와 맛집을 유치한 후 전담 셰프를 투입해 하나의 푸드코트 형태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소비자들이 플랫폼 내에서 자유롭게 주문을 할 수 있게 한다.
지난 9월 완공된 로칼 1센터는 현재 30여개 브랜드가 입점하여 운영되고 있다. 베타 테스트 결과 목표치를 훌쩍 넘어서는 실적을 달성하면서 2센터 증축도 함께 진행 중이다.
이르면 익월 완공되는 2센터에는 1센터 보다 많은 7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 될 예정이다. 또, 내년에는 전국에 20개의 직영 로칼 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전국 각지의 상권을 분석하고 있다.
로칼 관계자는 “1센터의 경우 2개월 만에 월 BEP(손익분기점)를 넘어서며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로칼은 26조 규모의 배달앱 시장의 판도를 뒤흔드는 메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칼은 축적된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오퍼레이션, 마케팅을 집약하여 높은 매출 및 이익 발생을 가속화하여 B2B2C 형태의 비즈니스로, 단순히 음식 배달 사업에 만족하지 않고, 고유의 플랫폼을 세계 각지에 수출하기 위한 준비도 함께 하고 있다.
한편, 로칼은 ‘리테일 테크(Retail tech)’ 기업으로 주목받으며 유일한 ‘아마존 대항마’ 라 불리는 영국 최대의 온라인 식료품 업체 오카도(Ocado)처럼 로칼 시스템을 세계 모든 지역의 도시에 적용하더라도 어느 곳에서나 높은 매출과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 물류 플랫폼 ‘부릉(VROONG)’으로 국내 유통 시장의 혁신을 주도했던 로칼 유정범 CEO 외에도 남현 CBO(신규사업개발총책임자), 이영호 CFO(최고재무책임자)를 비롯하여 CMO(최고마케팅책임자) 등 C-Level 임원 전원은 필드와 온라인 전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