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항아리 만난 낯선 문장…“예술은 삶을 흔드는 것”
아모레퍼시픽미술관서 열려
벽에 새긴 문장으로 질문 던져
달항아리 등 한국미술과 만나
짧은 문장 하나가 삶을 흔들 수 있을까. ‘언어를 재료로 쓴 조각가’, ‘개념 미술의 대가’ 로렌스 위너(1942~2021)의 문장이 아로새겨진 미술관이 던지는 질문이다. 8월 말, 개막한 그의 전시 ‘Under the Sun’이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내년 1월 28일까지 이어지고 있다. 프리즈 서울에서 페이스갤러리 부스 복판에 ‘ON THE LINE OFF THE LINE’을 새겨넣은 그 거장이다. 타계 이후 첫 대규모 회고전이자 아시아 최초 개인전은 60여년의 작업을 망라했다.
뉴욕과 암스테르담을 오가며 작업했던 위너는 도널드 저드, 댄 플라빈, 솔 르윗 등과 함께 미니멀리즘과 개념 미술을 이끌었다. 특히 1960년대 후반 이후 몰두했던 ‘언어 조각’ 47점을 한자리에 모아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전시다. 그는 언어를 하나의 물질로 여기며 이를 재료 삼아 조각적 개념으로 제시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거대한 하얀방(White Cube)에 글자만 새겨져 심심해 보이지만, 의미를 곱씹어보면 결코 가볍지 않다. 제목인 ‘태양 아래’는 고요한 미술관과 가장 대척되는 곳. 관람자는 언어만으로 낯선 공간으로 초대된다. 작가는 작품을 마주하는 모든 관람자가 “태양 아래 위치한 자신의 자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했다. 전시장에서 처음 만나는 문장도 각각 ‘시선이 닿는 곳까지’ ‘보는 것&보이는 것’ 등의 뜻을 담고서 관람객에게 질문을 던진다.
또 ‘AS FAR AS THE EYE CAN SEE(1998)’를 포함한 7점의 작품을 국문 병기로 설치해 언어와 문화의 경계를 초월하는 의미의 확장성도 보여준다. 언어 조각 외에도 에디션 작업, 드로잉, 포스터, 모션 드로잉 등을 통해 위너의 작품 세계 전반을 폭넓게 소개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언어를 재료로 고유한 작업 세계를 구축한 로렌스 위너의 이번 대규모 회고전을 통해 세상과 문화, 역사를 바라보는 시선이 확장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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