럼피스킨병 백신 11월 1일 전국에 공급 완료.. 3주 후 항체 형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럼피스킨병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일이면 전국 모든 지자체에 백신공급이 완료될 전망이다.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는 럼피스킨병 400만두분 백신을 긴급도입해 전국 모든 소에 대해 백신접종을 추진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럼피스킨병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일이면 전국 모든 지자체에 백신공급이 완료될 전망이다.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는 럼피스킨병 400만두분 백신을 긴급도입해 전국 모든 소에 대해 백신접종을 추진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지난 28일 127만두분 백신이 국내로 도착했으며, 29일 62만두분의 백신이 추가로 들어와 사전비축 물량인 54만두분을 포함한 총 243만두 분의 백신을 인천·대전 등 8개 지자체에 배부했다. 31일 210만두 분의 백신이 도착하면 1일 전국 모든 지자체에 백신을 공급한다.
중수본은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공수의 등을 활용해 백신접종을 지원하고, 50두 이상 사육농가는 백신을 직접 자가 접종해야 한다.
현재 전국 931개반 2065명의 접종반이 편성돼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 약 7만호(전체농가 10만호의 약 70%), 113만두(전체 사육두수 약 400만두의 30% 수준)를 대상으로 접종 지원 중이다. 평균적으로 1개반당 약 1200두에 백신을 접종해야 하며, 1개반이 하루에 약 250~300두를 접종할 수 있다고 보면 5일 내외에서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수본은 사육규모가 큰 농가들은 기생충 구제 등을 위해 피하주사를 접종하는 경우가 많아, 럼피스킨병 백신도 접종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가접종이 어려운 경우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시·도 수의사회와 협의해 접종을 지원한다.
중수본은 럼피스킨병 백신이 접종 후 최대 3주 후에 항체가 형성되므로 전국 백신접종이 완료되고 약 3주 후 전문가들과 함께 발생상황, 방어수준 등을 평가해 발생농장의 살처분 범위 조정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농식품부는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11월 10일까지 전국백신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며, 백신접종이 완료되더라도 항체형성기간까지 추가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든 소 사육농가들은 모기 등 흡혈곤충 방제를 철저히 하여 주시고, 의심 증상을 확인하는 즉시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보경 기자 okmu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정위 "택시앱, 데이터센터 장애·디도스 피해 책임져야"
- 삭감된 R&D 예산, 복원 검토…'증액 폭' 힘겨루기
- [단독]저궤도 위성통신 R&D 삼수 끝에 '예타' 대상 선정 유력 …'한국판 스타링크' 탄력
- 에티버스그룹 “IT전문 쇼핑몰 '시소몰' B2C 확대…올해 매출 최대 기대”
- 쿠팡이츠, 아침밥 배달 확대...경기 일부 9시에서 6시로
- 4대 금융지주 3분기 실적 주춤…조달비용 증가에 '우리금융' 역성장
- 머스크, 이번엔 '이-팔 전쟁' 개입?...“가자지구에 스타링크 제공”
- 필리핀, 인신매매 조직 급습했더니…한국인 포함 600명 규모 구금
- 조수환 LG유플러스 홈매니저, 인터넷안되는 아파트에 기지 발휘해 광랜 설치…고객감동사례 선
- 예비과학자 연구기획 도전 기회 제공…KIRD '국가R&D 리얼챌린지'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