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은행권 사회공헌활동액 1조2380억원… 전년比 17%↑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금액이 총 1조2380억원으로 전년 대비 16.6%(1763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보고서 개편·발간을 계기로 은행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투명성 및 효용성이 제고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은행권의 다양한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은행들이 각 은행별 중장기 방향성에 따라 특색 있는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행연합회는 30일 '2022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발간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보고서에는 사회공헌 활동분야 세분화, 은행별 특수 사업 별도 공시, 상생금융을 비롯한 정성적 항목 확대 등 개편 내용을 반영했다.
앞서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내용 및 성과를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공개하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발간해왔다.
2006년 첫 실적 집계 당시 3514억원이던 사회공헌 규모는 2019년 이후 연간 1조원 이상을 유지하며 성장세를 지속 중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기부·자선 위주의 활동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활동 전반으로 외연을 확장해 양적·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TF(태스크포스)'에서 은행 사회공헌 현황에 대해 논의된 여러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실적기준 재정비 및 양식 변경 등 개편 내용이 반영됐다.
세부 분야의 적정성 개선 측면을 보면 기존 6대 활동분야를 총 24개의 세부항목으로 분류해 각 항목에 대한 지원 및 활동 금액을 상세하게 공개했다.
또한 각 항목별로 표준화된 집계 기준을 마련하고 영리활동으로 판단될 여지가 있는 활동, 예를 들어 주거래 약정 등 조건부 후원 활동 등 은 6대 활동분야 실적 집계에서 제외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신뢰도를 높였디.
은행별 차별성 제고 측면을 보면 표준화된 공통 기준에 의해 집계하기 어려운 개별 은행의 차별화된 공익 활동의 경우, 새롭게 마련된 '추가 활동'란을 통해 설명토록 하여 은행별 특수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했다.
은행별로 사회공헌활동 관련 중장기 방향성을 고민하고 이를 '파트(Part) 2. 은행별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소개했다. 이로써 앞으로 보다 체계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성적 항목 공시 강화 측면에선 정량적 항목 외에도 '파트(Part) 2. 은행별 사회공헌활동'에 '상생금융 및 추가 활동' 섹션을 추가해 정성적 항목을 보강했다.
'파트(Part) 3. 공익연계 금융상품(상생금융 등) 및 서비스'에서는 각 행에서 현재 운영 중인 상생금융·금융교육·대체점포 운영현황과 관련 사이트·재단 정보 등을 일목요연하게 제공함으로써 보고서 이용자가 이러한 정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도 높였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보고서 개편·발간을 계기로 은행 사회공헌활동 실적의 투명성 및 효용성이 제고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은행권의 다양한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은행들이 각 은행별 중장기 방향성에 따라 특색 있는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국 '럼피스킨병' 초비상… 최북단 고성에 청정 전남까지 확산 - 머니S
- I am 전청조, 의혹 봇물… "썸남, 전 남친 등 100% 여자" 강조 - 머니S
- '프렌즈 챈들러' 매튜 페리 사망… 향년 54세 - 머니S
- 55m 높이서 20분 멈춘 경주 롤러코스터… 지난해 7월 이어 두번째 - 머니S
- 한소희, '파격 피어싱' 제거…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 머니S
- "전청조 투자사기 알았다" 남현희 공모 의혹 경찰에 진정 접수 - 머니S
- 주택 수 포함 오피스텔 "더이상 공급 힘들다" - 머니S
- "몰라 보겠어" 최준희, 다이어트 성공 후 공주 드레스 입고 찰칵 - 머니S
- "영끌족 어쩌나" 서울 아파트 거래절벽… 고금리 장기화에 매수세 뚝 - 머니S
- '아이즈원' 조유리, 대단한 기억력 "오징어 게임2, 현장서 대본 받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