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새 '얼음 지도' 공개…"우주인 착륙지 선정에 도움" [여기는 화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붉은 행성 '화성'에 있는 얼음의 위치를 예상한 새로운 지도가 공개됐다.
우주과학매체 스페이스닷컴은 29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자금을 지원하는 화성지하얼음지도(SWIM, Subsurface Water Ice Mapping) 프로젝트가 새로운 지도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이정현 미디어연구소)붉은 행성 ‘화성’에 있는 얼음의 위치를 예상한 새로운 지도가 공개됐다.
우주과학매체 스페이스닷컴은 29일(현지시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자금을 지원하는 화성지하얼음지도(SWIM, Subsurface Water Ice Mapping) 프로젝트가 새로운 지도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나온 지도는 화성 땅 속의 얼음 위치를 표시한 것으로는 네 번째다. NASA 관계자는 “이 지도가 임무 계획자들이 실제로 화성에 최초로 인류를 보낼 곳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7년부터 미국 행성 과학 연구소(PSI)가 주도하고 NASA 제트추진연구소(JPL)가 관리하는 SWIM프로젝트는 NASA 화성 임무에서 얻은 자료들을 수집해 화성에 물 얼음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표시하는 작업을 해왔다.
연구진들은 지도 완성을 위해 화성정찰궤도선(MRO)에 탑재된 상황 카메라(CTX)와 고해상도(HIRISE) 카메라 자료를 사용했다. 이 장비는 화성 지표면의 충돌 분화구를 식별해 얼음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얼음이 녹았다 얼기를 반복해 땅에 균열이 생기는 ‘다각형 지형’(polygon terrain)을 식별해낼 수 있다.
화성의 얼음이 어디에 존재하는 지 아는 것은 화성 유인 탐사에 매우 중요하다. 우주인들은 귀중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얼음을 화성에서 찾고 싶어하지만, 너무 추운 화성 극지방은 우주인 착륙에 적합하지 않다.
시드니 도 SWIM 프로젝트 매니저는 "인류를 화성에 보낸다면 가능한 한 적도에 가깝게 보내고 싶을 것"이라며, “가능한 한 위도가 낮고 얼음이 있는 곳이 이상적인 지점인 곳이 될 것이다. 이 화성 얼음 지도가 유용한 이유”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또, 유인 탐사 외에도 이 지도를 사용하여 화성의 비밀을 더 캐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다니엘 푸지그 PSI SWIM 공동 책임자는 "화성 중위도 전역에서 발견되는 얼음의 양은 균일하지 않다. 일부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것으로 보이며, 그 이유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최신 SWIM 지도는 이런 이유에 대해 새로운 가설을 세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정현 미디어연구소(jh7253@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성 헬리콥터, 역대 세 번째로 긴 거리 날았다 [여기는 화성]
- [영상] 신비로운 화성 계곡, 위에서 내려다 본다면? [여기는 화성]
- 붉은 행성서 포착된 ‘푸른’ 일몰의 모습 [여기는 화성]
- 193억km 떨어진 보이저 2호, SW 업데이트 받았다 [우주로 간다]
- 달의 나이, 알고 있던 것보다 4천만 살 더 많았다 [우주로 간다]
- "트럼프 인수위, 전기차 보조금 폐지"…이차전지주 급락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사장 선임
- '9만 비트코인', 하루만에 8만8천 달러 붕괴…왜?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