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이 지나도 잊혀서는 안 될 '소년들'[TF씨네리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역시 실화의 힘은 무시할 수 없다.
11월 1일 개봉하는 영화 '소년들'(감독 정지영)은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완주 경찰서 강력반에 수사반장으로 부임한 황준철(설경구 분)은 진범이 따로 있다는 의문의 제보를 받고 우리슈퍼 강도치사 사건을 재수사하기 시작한다.
또한 우리슈퍼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을 연기한 김동영과 유수빈의 활약도 눈에 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99년 삼례나라슈퍼 사건 다룬 작품…11월 1일 개봉
11월 1일 개봉하는 영화 '소년들'(감독 정지영)은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1999년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극화한 영화로, 슈퍼마켓 강도로 몰려 억울하게 옥살이했던 세 명의 소년이 겪은 실화를 다룬다.
고군분투 끝에 황준철은 진실을 찾아내고, 사건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당시 사건 담당자였던 최우성(유준상 분)의 방해로 모든 것이 수포가 되고 황준철은 좌천된다. 그리고 16년 후, 유일한 사건의 목격자이자 피해자의 가족인 윤미숙(진경 분)은 소년들의 누명을 벗기고 진범을 찾기 위해 재심 청구를 준비한다. 황준철은 경찰 내부의 압박에 맞서며 재심이 추진되도록 돕는다.
설경구는 '공공의 적'(2002) 이후로 오랜만에 형사로 돌아왔다. 16년의 세월을 아우른 설경구는 거침없지만 어딘가 모르게 따뜻한, 현실에 발 딛고 있을 법한 형사로서 묵직하게 극을 이끈다. 허성태는 황준철의 후배 형사 박정규로, 염혜란은 황준철의 아내 김경미로 분해 극에 활력을 더한다. 두 사람은 자칫 무겁게만 흘러갈 수 있는 소재 속에서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또한 우리슈퍼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을 연기한 김동영과 유수빈의 활약도 눈에 띈다. 하루아침에 살인자로 낙인찍힌 이들은 막막한 현실에 순응하다가도 클라이맥스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관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한다. 서인국은 재심 판결의 결정적인 키를 가진 인물로 등장해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이 사건으로 처벌받은 사람은 없다. 당시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는 뒤늦게 누명을 썼던 피해자들에게 사과했지만, 경찰은 별다른 사과가 없어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정지영 감독은 우리 모두가 결말을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담백하게 풀어낸다. 그렇기에 장르적 재미는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그때도 지금도 앞으로도 일어나서는 안 될 사건이라는 걸 다시금 각인시켜 주는 메가폰의 뚝심은 빛난다. 15세 이상 관람가이며 러닝타임은 123분이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일홍의 클로즈업] '마약 스캔들' 이선균의 '반전 충격'
- '마약'에 멍든 한국…여야, 근절 대책 지적만?
- 이선균, 고개 숙여 거듭 사과했지만 '진술 거부' 이유는
- "I am 진지에요" 정유라, 안민석 저격…"300조 있는데 결혼하실 분"
- [오너가 문제다①] 이호진 '경영 복귀' 산 넘어 산...태광 오너리스크 재부각
- '끝 모를 하락' 에코프로, '손절' vs '매수' 고민 빠진 개미들
- 지창욱, 액션 안 좋아하는 배우의 선택 '최악의 악' [TF인터뷰]
- 24년이 지나도 잊혀서는 안 될 '소년들'[TF씨네리뷰]
- '코리안 가이' 황희찬 EPL 홈 6경기 연속골, 울브스 역사를 바꿨다
- [현장FACT] 머신 없이도 에스프레소 '뚝딱' 별다방 클래스 가보니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