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이상설` 안철수, 춘천마라톤 완주로 `건강 이상무` 증명

김미경 2023. 10. 29. 17: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장이상설' 논란이 일었던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춘천마라톤 풀코스인 42.195km를 완주하면서 '건강 이상무'를 증명해냈다.

춘천마라톤(조선일보사·스포츠조선·대한육상연맹 공동 주최)을 주최한 조선일보는 이날 안 의원이 4시간 33분04초의 기록으로 골인했다고 보도했다.

안 의원이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것은 독일과 미국 뉴욕 등 해외 대회에서 3번, 국내 대회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의원이 지난 3월19일 2023 서울마라톤대회에 참가해 서울 종로 5가 사거리를 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심장이상설' 논란이 일었던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춘천마라톤 풀코스인 42.195km를 완주하면서 '건강 이상무'를 증명해냈다.

춘천마라톤(조선일보사·스포츠조선·대한육상연맹 공동 주최)을 주최한 조선일보는 이날 안 의원이 4시간 33분04초의 기록으로 골인했다고 보도했다. 안 의원은 올해 61세다. 안 의원이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것은 독일과 미국 뉴욕 등 해외 대회에서 3번, 국내 대회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안 의원은 지난 3월에는 서울하프마라톤(21.0975㎞)에서 1시간58분21초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안 의원은 조선일보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해외 국정감사에서 귀국한 지 얼마 안 돼 페이스를 딱 4시간30분 정도로 맞추고 달렸다"며 "베를린 마라톤은 고성(古城) 사이에서 뛰고 뉴욕 마라톤은 도시 안에서 뛴다. 반면 춘천마라톤은 (의암호와 단풍 절경 등으로) 자연친화적이라 제가 뛰어본 코스 중에서 제일 좋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번 춘천마라톤을 대비해 두 달 전부터 매주 2~3번씩 새벽에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성남 탄천을 20km씩 달렸다고 한다. 안 의원은 "주민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다"며 "이때마다 민원을 얘기하는 분이 계셨다"고 웃으며 전했다. 안 의원은 이날도 풀코스를 뛰는 동안 다른 주자들과 여러 차례 악수를 나누기도 했다. 달리기에 부담되지 않았는지 걱정하자 "알아보시고 다가오는 분들이 있다는 건 좋은 일"이라며 "하나도 부담스럽지 않다"고 했다.

안 의원은 마라톤이 건강 관리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 혈세를 가지고 세비를 받는 정치인들은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을 잘 관리할 의무가 있다"며 "개인적으로 내년엔 동료 의원 두세 명과 함께 올 수 있으면 좋겠다. (정치가 아닌) 마라톤 승부도 나름 재미있을 것 같다"고 했다.

안 의원은 최근 '심장이상설'을 제기한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과 진실공방을 벌였다. 장 소장은 얼마 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준석 전 대표가 '이준석 제명 징계' 서명 운동을 벌이던 안 의원을 향해 "나는 아픈 사람을 상대하지 않는다"고 한 발언을 해설하면서 "이 전 대표가 안 의원을 비꼬거나 공격하려고 한 게 아니라 사실 안 의원이 좀 아픈 부분이 있다"면서 "안 의원이 심장에 문제가 생겨서 두 번이나 좀 위험한 상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장 소장이 거짓 허위정보를 퍼뜨렸다고 사과를 촉구했고, 장 소장은 "계속 협박하면 구급차 사진을 공개하겠다"고 맞받았다. 안 의원 측은 "마라톤을 완주할 정도의 강한 심장을 갖고 있다"며 장 소장의 주장이 허위라는 의견을 굽히지 않았다.

안 의원의 아내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도 풀코스를 5시간35분05초에 완주했다. 김 교수는 올해 60세다. 김미경기자 the13oo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