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화학부대 이전부지 그린벨트 해제 검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도봉구 도봉화학부대 이전부지의 개발을 막아 온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한다.
서울시와 도봉구는 일대에 한옥마을을 새롭게 조성하고 유스호스텔을 건립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도봉구는 개발제한이 풀리는 데로 주둔지 부지에 세계태권도본부인 국기원을 이전하고 유스호스텔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시는 3월부터 '도봉동 화학부대 이전부지 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해온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스호스텔·한옥마을로 재정비
서울시가 도봉구 도봉화학부대 이전부지의 개발을 막아 온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한다. 서울시와 도봉구는 일대에 한옥마을을 새롭게 조성하고 유스호스텔을 건립할 계획이다. 나아가 시는 동북권에 성장거점을 조성하기 위한 종합발전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
29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11월 열리는 시의회서 도봉화학부대 이전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재해영향성 검토 용역비를 심의·의결 받을 예정이다. 이전부지를 묶어온 그린벨트를 해제하기 위한 용역으로 예산이 통과될 시 내년 1월 용역이 발주될 예정이다.
도봉동 야산 일대에 위치한 도봉화학부대 이전부지는 1986년부터 화생방 훈련장 등으로 사용되다 2016년 군부대가 남양주로 옮기며 현재까지 공터로 남아있다. 주둔지(3만 5443㎡)와 훈련장 (3만 5859㎡)으로 구성된 땅은 도시계획상 국립공원, 개발제한구역 등으로 묶여 있어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서울시와 도봉구는 개발제한이 풀리는 데로 주둔지 부지에 세계태권도본부인 국기원을 이전하고 유스호스텔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구는 유스호스텔이 건립되면 도봉산 관광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3년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지정된 강남구의 현 국기원은 리모델링 등을 거쳐 교육, 연수, 훈련과 함께 관광상품과 연계해 활용될 예정이다. 훈련장부지는 ‘서울한옥4.0 재창조 추진계획’에 따라 신규 한옥마을로 조성된다. 시는 3월부터 ‘도봉동 화학부대 이전부지 개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해온 바 있다.
시는 이와 함께 동북권 8개 자치구(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에 지역성장거점을 마련하기 위한 종합발전계획도 수립한다. 이를 위해 시와 자치구는 7월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신규사업 발굴을 검토해왔다. 시는 자치구 제안사업 중 우선적으로 △중랑천·청계천 합류부 주변지역 통합개발(성동) △왕십리오거리 일대 지하통합공간 조성(성동) △광진K밸리 청년첨단산업축 조성(광진) △휘경유수지 일대 수변문화공간 조성(동대문) △북한산 시민 천문대 건립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동북권은 교통, 생활인프라, 일자리 등 경제지표가 강남의 4분의 1 수준”이라며 “지역간 불균형 심화에 대응하고 선제적 장기발전과제 도출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민구 기자 1min9@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청조, 성관계할 때 남자' 주장한 남현희 '고환 이식했다더라'
- '커피 마시자' 접근하고 이튿날 사진 촬영한 70대…'스토킹' 무죄 왜
- 이선균, 진술 거부? 변호사 '그런 적 없어, 정식 조사서 밝힐 것'
- '마약 혐의' 지드래곤, 변호사 선임비용 20억?…'헌재 재판관 로펌 선임'
- 총선 시즌 왔나…이장·통장 기본수당 40만원으로 올린다
- 신혼 집들이 온 아내 지인 성폭행 시도…'알고보니 남편은 '강간 전과자''
- '겸직 위반' 96만 유튜버 '궤도' 징계 받고 퇴사…'깊은 사과'
- 초·중생 4명과 수십 차례 성관계…방과후 강사, '영상'까지 찍었다
- 예뻐지려다 온몸 '얼룩덜룩'…지방분해주사 맞은 20대女 '날벼락'
- 'BTS? '성병' 이름 같아'…'혐오 발언' 난리 난 아르헨 극우 부통령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