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이태원 1주기, 참사 사전 방지책 마련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와 대통령실, 국민의힘이 오늘(29일) 이태원 참사 1년을 맞아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면서 참사 재발을 막기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등은 오늘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 시작 전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향해 묵념하기도 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대통령실, 국민의힘이 오늘(29일) 이태원 참사 1년을 맞아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면서 참사 재발을 막기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등은 오늘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 시작 전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향해 묵념하기도 했습니다.
■당정 "희생자 명복 빈다...참사 방지책 마련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는 협의회 시작 전 모두발언에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아울러 생존 피해자분들과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 총리는 "지난 10개월간 추진해왔던 국가안전 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추진 상황을 오늘 논의한다"면서 "데이터에 기반한 위험 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주체자가 없는 행사에 대해서도 대비하는 등 국민 안전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국민들이 더욱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철저히 안전 대책을 점검하고 관련 입법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도 "안타까운 참사의 사전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이 당정협의회의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정부와 더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모두발언에서 이태원 참사 1주기와 관련해 "유명을 달리하신 희생자분들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주최자 없는 행사에 지자체 책임 부여하는 '재난안전법 개정안' 조속 처리"
고위 당정 뒤 국민의힘은 브리핑을 통해 주최자 유무에 관계없이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인파 안전 관리 체계가 정착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 기반의 위험 예측 공유제의 강화 ▲안전 문화 확산 등 분야별 대책의 작동 여부를 계속해서 점검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자체의 주최자 없는 행사에 안전 관리 책임을 부여하는 재난안전법 개정안 등 핵심 입법과제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해 '여당은 재난안전법 개정안을 언급하지만 야 4당은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집중하는 상황'이라는 지적에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현재까지 당의 기존 입장이 바뀐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어 오늘 민주당이 특별법 제정에 동참해달라고 논평한 것에 대해서도 '개인 의견'임을 전제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더 진상 규명이 필요한 건지, 추가적인 진상 규명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납득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유족 위로와 재발 방지하는 데 힘이 모여야 하지 않냐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영은 기자 (paz@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이스라엘 ‘지상전 확대’…배경·확전 가능성은? [특보]
- 윤 대통령 “유가족께 깊은 위로…‘안전한 대한민국’ 위해 더욱 노력” [현장영상]
- 미국, 레바논 자국민에 ‘즉각 철수령’…유엔 “즉각 휴전” [특보]
- “퇴직 의사도 와주면 감사하죠”…평균 58세, 80대 전문의도
- 급발진 의심 300건에 결함 0건…국과수 감정 신뢰도 ‘흔들’
- “이태원 참사 추모행사 막아주세요” 헌법소원 결과는? [주말엔]
- 김포발 제주행 에어서울, 조류 충돌로 긴급 회항 [제보]
- 3m 높이 제한 무시하고 터널 들어간 트럭…천장 시설 줄줄이 파손 [제보]
- [영상] “북 장사정포 원점 타격한다”…군, 야외기동훈련 실시
- 보험 적용 안되는 것도 다 되게 만들어주는…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