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GP] '은반 위의 강심장' 김채연, 첫 출전한 피겨 시니어 GP 은메달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의 기대주 김채연(17, 수리고)이 처음 출전한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 스케이팅 시니어 그랑프리 대회에서 은메달을 따냈다.
김채연은 29일(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23~2024 시즌 ISU 피겨 스케이팅 그랑프리 2차 대회 '스케이트 캐나다'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7.35점 예술점수(PCS) 63.49점을 합친 130.84점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한국 피겨 스케이팅 여자 싱글의 기대주 김채연(17, 수리고)이 처음 출전한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 스케이팅 시니어 그랑프리 대회에서 은메달을 따냈다.
김채연은 29일(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2023~2024 시즌 ISU 피겨 스케이팅 그랑프리 2차 대회 '스케이트 캐나다'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7.35점 예술점수(PCS) 63.49점을 합친 130.84점을 받았다.
쇼트프로그램 점수 70.31점과 합친 총점 201.15점을 얻은 김채연은 최종 2위로 대회를 마쳤다.
전날 쇼트프로그램에서 김채연은 큰 실수 없이 깨끗한 경기를 선보이며 2위에 올랐다. 프리스케이팅에서는 두 번의 트리플 플립에서 아쉬운 실수가 나왔지만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으며 값진 은메달을 품에 안았다.
우승은 지난해와 올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2연패를 달성한 사카모토 가오리(일본)가 차지했다. 그는 프리스케이팅에서 150점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이며 226.13점으로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198.62점을 받은 마츠이케 리노(일본)는 3위에 올랐다.
지난 시즌 김채연은 주니어와 시니어 무대를 오가며 국제 대회에서 선전했다. 지난해 12월 ISU 주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에서는 동메달을 따냈고 지난 2월 4대륙선수권대회에서는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3월 처음 출전한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6위에 올랐다. 지난 시즌까지 주니어 그랑프리에서 활약했던 김채연은 올 시즌 처음으로 시니어 그랑프리 무대에 섰다.
시니어 그랑프리 데뷔전인 이번 대회에서 김채연은 은메달을 따내는 성과를 거뒀다. 비록 개인 최고 점수인 202.26점(2023 네펠라 메모리얼)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새로운 프로그램에 빠른 적응력을 보이며 시니어 그랑프리 데뷔전에서 시상대에 올랐다.
첫 과제인 더블 악셀을 깨끗하게 뛴 김채연은 이어진 트리플 러츠 + 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도 실수 없이 해냈다. 이 기술에서는 1.18점의 수행점수(GOE)도 챙겼다. 트리플 루프도 흔들림 없이 뛰며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트리플 플립에서 실수를 범했다.
이 기술에서 언더로테이티드(점프 회전수가 90도 이상 180도 이하로 모자란 경우)가 지적됐고 어텐션(!로 표기 : 잘못된 스케이트 에지 사용 주의)도 내려졌다.
트리플 플립에서 김채연은 1.45점을 손해 봤다. 가산점 10%가 주어지는 후반부 첫 점프인 트리플 플립 + 더블 토루프 + 더블 루프 콤비네이션 점프에서도 첫 점프에 언더로테이티드와 어텐션이 지적됐다.
트리플 러츠 + 더블 악셀 시퀀스는 깨끗하게 뛰었고 1.1점이 수행점수도 얻었다. 마지막 점프인 트리플 살코도 흔들림 없이 해내며 큰 실수를 피했다.
비 점프 요소에서는 플라잉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과 플라잉 카멜 스핀, 체인지 풋 콤비네이션 스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레벨4를 받았다. 스텝시퀀스에서도 레벨4를 놓치지 않았고 코레오시퀀스도 한층 성숙하게 해냈다.
남자 피겨의 간판 차준환은 한국 시간으로 이날 정오쯤 열리는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한다. 쇼트프로그램 2위에 오른 차준환은 프리스케이팅에서 생애 첫 ISU 시니어 그랑프리 우승에 도전한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약 혐의' 이선균, 오늘(28일) 경찰 조사…변호인 "성실히 조사받을 것" - SPOTV NEWS
- '탈북 배우' 김아라, 오늘(28일) 결혼…현실판 '사랑의 불시착'[이슈S] - SPOTV NEWS
- '마약 혐의' 이선균‧지드래곤, 출국금지 조치 "조만간 시약 검사" - SPOTV NEWS
- '음주운전' 이루, 父 태진아 신곡 작곡…10개월 만에 활동 복귀 움직임 - SPOTV NEWS
- 남현희, 전청조와 '1200만원 풀빌라' 인증샷 삭제…명품 자랑은 '그대로' - SPOTV NEWS
- 르세라핌 김채원, 황당 마약 루머 후 의미심장 심경 "그러라 그래" - SPOTV NEWS
- '학폭 의혹' 박혜수 "조현철 '폐기 처분' 발언 봤다…눈물=신뢰에 대한 감사"[인터뷰②] - SPOTV NEWS
- 방탄소년단 뷔 스토킹한 30대 여성 검거…"집 찾아가 혼인신고서 전달" - SPOTV NEWS
- 이동건, 돌싱 라이프 최초 공개…밤낮없는 혼술에 母도 '충격'('미우새') - SPOTV NEWS
- '싱어게인3' 이승기, 美투어 논란 심경 "담금질 하는 시기, 피로감 드려 죄송" - SPO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