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링크로 ‘가자’ 통신 복구하자" 머스크에 요청 쇄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인터넷·전화 통신이 차단되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게 도움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머스크가 보유한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활용해 가자지구의 통신 복구를 지원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한 네티즌은 머스크에게 "당신은 항상 스타링크가 선과 인류를 위해 쓰인다고 말해왔다. 이제 그것을 증명할 때"라며 가자지구에 있는 사람들이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인터넷·전화 통신이 차단되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게 도움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머스크가 보유한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활용해 가자지구의 통신 복구를 지원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아랍지역 매체 '알아라비야'는 28일(현지시간) 오전 기준으로 '가자를 위한 스타링크' 해시태그(#starlinkforgaza)가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374만건 이상 사용됐다고 전했다.
머스크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도 네티즌들이 몰려갔다.
한 네티즌은 머스크에게 "당신은 항상 스타링크가 선과 인류를 위해 쓰인다고 말해왔다. 이제 그것을 증명할 때"라며 가자지구에 있는 사람들이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달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전날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 작전을 확대하면서 이 지역의 유무선 통신과 인터넷이 완전히 두절된 상태다. 가자지구에 가족이나 친구를 둔 사람들은 생사나 안전을 확인할 길이 없어 애를 태우고 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도 스타링크 도입에 발 벗고 나섰다.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이샤크 사드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통신부 장관은 '알하다스' 방송 인터뷰에서 스타링크를 활용해 가자지구 통신을 복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드르 장관은 "통신을 복구하는 방법의 하나는 인공위성에 접속하는 것"이라며 이미 스타링크 측과 연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스타링크 장비를 가자지구로 들여오기 위해 이집트와도 협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지난해 2월 통신망이 파괴된 우크라이나에 스타링크 단말기를 지원, 위성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그러나 머스크는 러시아와 대립하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확대되는 것을 꺼리며 러시아 해군 함대를 공격하려는 우크라이나를 방해하기 위해 스타링크 위성 통신망을 차단 조치했다는 사실이 지난달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
이스라엘은 전시 통신망 강화를 위해 머스크와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도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협의 결과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알아라비야는 현재 이스라엘이나 팔레스타인에서는 스타링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스타링크 홈페이지에는 이스라엘과 가자지구 내 서비스가 2024년부터 시작한다고 안내돼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전쟁이 격화하는 지역에 위성 장치를 설치하고 가동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자지구가 스타링크의 지원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ms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선균, 간이시약 검사 ‘음성’ 판정…경찰, 정밀감정 의뢰
- “빌라 계단에 노란 물이 흥건”…음식 배달원이 노상방뇨?
- ‘뉴욕 출신’이라던 전청조…강화도 ‘뉴욕뉴욕’ 돈가스집 단골이었다
- 지드래곤 "마약 안했다"…경찰은 출국금지 검토
- “사진 속 ‘에어팟’ 왜 이렇게 커?“ 조롱거리 ‘콩나물 줄기’ 달라진다
- 전청조 "I am 신뢰"…한국말 서툰 척 황당 사기 문자
- 방탄소년단 뷔 집 찾아간 女… ‘100m 이내 접근 금지’ 조치
- “I am 특가에요~Next time 없어요”…전청조 말투 밈 광고계도 접수
- 식당 돌진한 설운도 벤츠…“급발진 뒤 에어백도 안 터졌다”
- 주호민子 특수교사 재판, 내달로 미뤄져…“4시간 녹취 전체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