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교육부 찾아 역북초·포곡중 체육시설·장애인 평생학습 지원 요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용인시는 이상일 시장이 지난 27일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만나 용인지역 학교 환경 개선과 장애인 평생학습 확대 필요성을 설명하고 교육부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시장이 장 차관에 요청한 것은 역북초 체육관 건립 지원, 포곡중 체육관 리모델링 특별교부금 지원,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지원 등 3건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용인시는 이상일 시장이 지난 27일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만나 용인지역 학교 환경 개선과 장애인 평생학습 확대 필요성을 설명하고 교육부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시장이 장 차관에 요청한 것은 역북초 체육관 건립 지원, 포곡중 체육관 리모델링 특별교부금 지원,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 지원 등 3건이다.
이 시장은 이들 세 가지에 대한 자료를 장 차관에게 전달하면서 교육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자료에서 “지난 1999년 설립된 역북초는 교사 건물 4층 일부 교실을 리모델링해서 체육시설로 이용하고 있는데, 높이가 매우 낮아 구기 종목 등의 수업은 할 수 없는 데다 층간 소음 발생으로 다른 학급의 수업에 큰 지장을 주고 있어 체육관 건립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체육관을 신설 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특별교부금 30억7500만 원을 지원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또 “1993년 개교한 포곡중 역시 시설 노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며 “체육관 벽면 흡음재가 떨어지고 바닥재와 페인트칠이 벗겨지면서 수업에 지장을 주는 데다 누수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있어 리모델링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10억원을 특별교부금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장애인들의 평생학습을 위한 운영 지원 강화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는 매년 공모 사업을 신청하는 방식을 취하고 공모에 선정되면 국비 지원을 받고 최대 3년 동안은 국비를 지원받게 되나, 그 이후에는 지원 여부가 불확실해져서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기 어렵다”며 시가 장애인 평생학습을 지속해서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일반 평생교육 프로그램과는 달리 장애인 평생교육은 특수성을 고려한 세심한 운영이 필요하고 더 많은 시간과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만큼 국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가의 지원이 중단되면 지방자치단체 예산만으로 장애인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기 어려운 게 엄연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장 차관에게 최근 가진 용인의 특수학교 관계자, 학부모들과의 간담회에서 나온 여러 이야기를 하면서 “장애학생과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서 제공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장상윤 차관은 “지방의 한 도시에서 중증장애인 학생을 돌보는 엄마를 보고 눈물을 흘린 적이 있다”며 “장애학생 교육과 장애인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 차관은 또 “오래된 학교들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부도 전국적으로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며 “주신 자료를 잘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용인=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기아, 올해 사상 첫 영업익 20兆 돌파
- 모토로라의 '웨어러블' 스마트폰?…팔찌처럼 손목에 '착'
- 삼성SDI, 내년 1분기 울산공장 증설 돌입…LFP 투자 전망
- 애플, '맥 시리즈' 30일 출시 예고…뭐가 달라지나
- 영국군, “무박 3일…한국군 훈련, 이거 빡세네~”
- 삼성 갤럭시 탭 A9 시리즈, 한국 출시
-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83〉원칙적 전략과 역발상의 중요성
- 악명 높은 파리 공중화장실, 내년 올림픽 앞두고 42% 바꾼다
- 핼로윈에 조심해야 할 3가지 [숏폼]
- 대웅제약, 1~3분기 누적 영업익 1000억원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