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풀리그로 재편 대학리그, e스포츠 저변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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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대학리그는 지난 2022년까지 운영된 방식에서 탈피해 올해부터 풀리그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이 이렇게 변화하게 된 이유는 기존의 단발성 이벤트 대회가 가진 여러가지 문제점 때문이다. 대회 자체의 내러티브를 쌓기도 어려웠고, 팀 간의 대표성이나 연속성도 없었다. 또 단발성 대회다보니 선수와 학생들을 제외한 다른 인원이 참여하기도 어려웠다.
또 장기 리그제로 변화했다보니 대회 자체의 내러티브를 쌓기 좋아졌다는 점도 장점이다. 10년 전 LCK 역시 토너먼트제였지만, 리그제로의 개편을 거치면서 더 많은 내러티브를 쌓아냈다. 이처럼 장기 운영되는 리그제 시스템은 단발성 대회에 비해 내러티브를 쌓기 좋다는 장점을 지닌다. 더욱이 이번 대회에서는 선수 프로필이나 유니폼 등 리그제에 걸맞는 소품들을 준비하면서 이런 내러티브 쌓기에 더욱 중점을 뒀다.
물론 대학리그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대학리그의 로드맵은 향후 참여팀을 확대하고 전 종목의 연간 리그 체게를 정착시키겠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대학-산업 간의 연계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국내외 다양한 프로 및 아마추어 대회와도 연계해 지속 가능한 모델로써 풀뿌리 e스포츠의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것이 최종 목표다.
허탁 기자 (taylor@dailye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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