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심포지엄 ‘어린이 건강 및 발달’ 세션 개최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어린이 키성장 건강기능식품 원료”
“사람마다 최종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종키’라는 것이 있는데 아무리 많은 좋은 영양 물질을 섭취하더라도 키성장의 한계치인 최종키를 넘어 설 수 없습니다. 때문에 최종키를 넘어서는 추가적인 키성장을 위해서는 키성장에 효과적인 물질을 섭취해야 하는 것이죠.”
2023 KFN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심포지엄의 ‘영양, 기능 및 성장: 어린이 건강 및 발달’ 세션이 최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려 어린이 키 성장에 대한 국제적인 전문가들이 기능성 물질인 황기추출물등 복합물 ‘HT042’ 등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첫번째 발표자로 나선 김호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는 “키는 사람의 능력과 관련이 없지만 키 큰 사람이 신뢰받고 실제로 보다 높은 연봉을 받는 사회적 차별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의학적으로도 키가 작은 어린이는 우울하거나 대인관계에 장애가 생기고, 성인 중에서는 협심증, 중풍, 치매 등의 질환에 더 많이 걸이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 때문 사회 전체적으로 큰 키를 선호하는 경향이 생겨났다는 것이다. 또한 김 교수는 어린 아이들이 학업 스트레스, 비만, 운동 부족 등으로 키성장에 저해를 받고 있다며 운동을 병행한 충분한 수면과 영양 섭취가 키 성장에 필수라고 설명했다. 또 “한계를 넘어서는 추가 키성장을 위해서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와 같은 특별한 물질 섭취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번째 발표자인 이동헌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는 “추가적인 키성장을 위해서는 성장속도는 빠르게 하되 성장기간을 단축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추가 키성장에 도움을 주는 HT042 개발과정에서 실험 진행자와 참여자 모두에게 실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이중맹검 인체적용 시험으로 추가 키성장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에스트로겐 자극으로 인한 성 성숙과 같은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도 증명했다. 이 교수는 15년에 걸친 개발과정에서 9000여 마리의 실험용 쥐가 투입되고 8건의 키성장 관련 특허와 18건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국립 어린이병원의 내분비대사, 유전학 및 분자 치료 센터 소장 Vu Chi Dung(부 치 쭝) 박사와 부소장 Nguyen Ngoc Khanh(응우옌 응옥 칸)이 각각 베트남 어린이들의 선천적 대사장애로 인한 성장 장애 사례 및 치료 과정과 척수 운동신경 세포(SMN) 변성으로 의한 척수근위축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세션을 지원한 ㈜뉴메드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어린이 키성장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HT042의 기능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의미가 크다”며 “연구개발 기술력을 발판으로 HT042의 과학적 근거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문] 아이유,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 동문도 있다”
- [스경X이슈] 김광수는 왜, 꺼진 ‘티아라 불씨’를 살렸나
- 홍현희, ♥제이쓴과 결혼하길 잘했네 “인생 완전 달라져” (백반기행)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율희, 최민환 ‘업소 논란’ 속 활동 시동··· 양육권 가져오나
- “커플템 NO” 정우성·신현빈, 열애설 초고속 부인
- 나나 “다섯 배 정도 아픈 것 같다”···타투 제거 시술 공개
- 김예지, 활동 중단 원인은 쏟아진 ‘악플’ 때문이었다
- [종합] ‘돌싱글즈6’ 역대 최다 4커플 나왔다, 행복 출발
- 남현희, 누리꾼 30명 ‘무더기 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