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일기] 키 성장을 위한 행동경제학적 생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행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의 접점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행동경제학적 접근법을 통해 키 성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과 행동을 제안해보자.
그리고 매달 정기적으로 성장클리닉을 방문하여 키 성장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하지만 행동경제학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조절한다면, 키 성장을 최대한 지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대표원장] 최근 유행하고 있는 행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의 접점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행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의 접점에서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행동경제학적 접근법을 통해 키 성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과 행동을 제안해보자.
3개월 후, 성장클리닉에서 키 성장 상태를 확인해 보니, 목표한 키에 미치지 못했다. 민수가 원인을 분석해 보았다. 키 성장을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일주일에 2회 밖에 운동을 하지 않고 있었으며,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였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수면 시간이 불규칙해 지고 있었다(인식 편향). 민수는 이를 깨닫고 생활습관을 지키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앱을 사용하기로 했으며, 운동 빈도를 늘리기 위해 키 성장을 위해 운동 클래스에 등록을 하였다(사회적 영향 고려).
그리고 3개월 후, 성장클리닉에서 키 성장 상태를 확인해 본 민수는 활짝 웃었다. 목표한 키보다 더 많이 컸기 때문이다. 3개월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순간이었다. 민수는 매주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자신에게 원하는 영화나 책을 사는 것으로 보상했다(보상시스템). 그 결과 자신이 원했던 키보다 더 많이 크게 되었다. 민수는 앞으로 키 성장을 방해하는 습관들을 가급적 피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되겠다고 결심했다(손실 회피).
키 성장은 개인의 유전적 특성, 환경, 영양 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는다. 하지만 행동경제학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조절한다면, 키 성장을 최대한 지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샤넬 모녀' 삼성家 홍라희·이서현, 억 소리 나는 패션[누구템]
- 이선균 협박女 잡힌 오피스텔서 ‘식물재배기’가...대마 재배 의혹
- 빌라 계단에 ‘정체불명 액체’ 뚝뚝…“음식 배달원이 노상방뇨”
- “기사 삭제는”…‘1인 4역’ 목소리 위장한 전청조, 성별 넘나들었다
- 지드래곤 “마약 투약 사실 없다…수사 적극 협조”
- '죽음의 도로'에서 발생한 대형 참사…원인은 이랬다[그해 오늘]
- 설운도 아내 몰던 벤츠, 한남동 상가 돌진…“브레이크 밟았는데”
- 끝없는 전청조 의혹...美 희대 사기꾼 ‘애나 델비’ 사건 재조명
- 조카 입양한 홍석천·친구 입양한 작가 “비친족 가정 존중돼야” [2023 W페스타]
- ‘19분만 뛰어도 빛났다’ 이강인, PSG-UCL 데뷔골 동시에 기록... ‘SON과도 나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