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수가! 아이폰, 한국 없으면 못 만들겠네” 새 폰 뜯어보니 ‘충격’ 결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 신작 스마트폰인 아이폰 15를 만드는 데 미국 외 국가 중 한국산 부품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전 모델보다 국내 부품 비중이 늘어나며 애플의 한국 부품 의존도가 커졌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분해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전체 부품 가운데 한국산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9.4%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부품 중 일본 부품의 비중은 10.2%로, 전작 대비 0.7%포인트 감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아이폰 부품, 한국 의존도 이렇게 높았어?”
애플 신작 스마트폰인 아이폰 15를 만드는 데 미국 외 국가 중 한국산 부품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전 모델보다 국내 부품 비중이 늘어나며 애플의 한국 부품 의존도가 커졌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일본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아이폰 15 프로맥스 분해 결과를 보도했다. 분해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전체 부품 가운데 한국산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9.4%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작인 아이폰 14 프로맥스에 비해 4.6%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전체 부품 제조국 가운데 2위를 유지한 것은 물론, 3위인 일본(10.2%)과 격차를 크게 벌렸다. 1위인 미국과도 직전 7.6%포인트 차이에서 3.6%포인트 차이로 절반 이상 줄였다.
반면 일본, 중국의 부품 비율은 뒷걸음질 쳤다.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부품 중 일본 부품의 비중은 10.2%로, 전작 대비 0.7%포인트 감소했다. 중국 부품 비중은 3.8%에서 2.5%로 줄었다. 전체 순위는 ▷미국(33%) ▷한국(29.4%) ▷일본(10.2%) ▷대만(9.1%) ▷중국(2.5%) 순으로 집계됐다.
주요국 가운데 국내산 부품의 비중이 가장 크게 증가했는데, 배경엔 디스플레이 공급 비중의 변화가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홀(Hole) 디스플레이(전면 디스플레이에 카메라 렌즈 등 부착을 위해 구멍을 내는 기술) 공급을 국내 업체가 배정 받으면서 대폭 늘었다는 것이다. 중국 BOE가 공급하기로 한 디스플레이가 품질 문제로 인해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을 맡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디스플레이뿐 아니라 국내 주요 부품 공급 업체로는 LG디스플레이(OLED 패널), LG이노텍(카메라 모듈)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분해 결과를 통해 추정된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원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제조 원가는 558달러(한화 약 75만원)로 추정됐다.
원가 대비 출고가를 비교했을 때 아이폰 16 시리즈의 출고가는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원가는 전작 대비 14% 올랐지만, 출고가는 전작과 같은 수준으로 동결됐다. 업계에서는 제조 원가가 오른 만큼 향후 출시 모델의 출고가 인상 가능성도 커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현희 펜싱학원서 벌어진 여중생 성폭행…알고도 묵인했나
- “전청조 男 성전환, 민증 2개…임신한 줄 알았다” 남현희 속은 이유
- 이선균·GD 마약 공급책은 ‘의사’…룸살롱서 대가 없이 제공 의혹
- 안민석 또…“이선균·GD 마약 사건이 우연? 기획했을 수도”
- 정찬성 "아내, 역삼동 현금 부자…강남 건물 한 채 살 정도는 벌어"
- “전청조가 혼외자? 전혀 사실무근, 법적 대응” 파라다이스 그룹 ‘발끈’
- ‘돌싱글즈4’ 하림·리키 결별 인정…“친구로 지내기로”
- 낸시랭 변호사 “전청조가 파라다이스 혼외자? 사기꾼들 고전 수법”
- “유아인이랑 비슷” “한시도 몸을” 지드래곤 과거영상 댓글 보니
- ‘마약 입건’ 지드래곤, 12년 전 “대마를 담배로 착각해 억울하다”더니…이번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