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10.29 이태원 참사 추모 불참‥정치적"
[뉴스데스크]
◀ 앵커 ▶
오는 일요일에 열리는 참사 1주기 추모식에 유가족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검토는 했지만, 정치 집회 성격이 짙어서 참석은 적절치 않은 걸로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지난 18일,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유가족들이 대통령실을 찾았습니다.
자신들이 직접 준비하는 추모행사에,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해달라 요청했습니다.
[박영수/ 고 이남훈 군 어머니] "우리가 준비한 시민 추모대회 자리에 오셔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희생자들 영전에 국화 한 송이를 올려주십시오."
참석 여부를 검토해 온 대통령실은 오늘 "불참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야4당이 함께 주최하는 걸로 확인됐고, 추모행사 이후 집회가 이어져 정치적인 성격이 강한 만큼 윤 대통령이 참석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겁니다.
이에 유가족 측은 "한 때 장소섭외에 어려움을 겪어 야당과 공동주최 하기로 했다가 주최에서 야당을 빼기로 했다"며 다시 초청했지만 대통령실의 답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해외 일정으로 참석할 수 없고, 여당 지도부는 참석 여부를 묻자 "며칠 더 고민해보겠다"고 했습니다.
야당들은 전부 참석한다는 계획입니다.
1주기를 맞아 대통령이 추모메시지를 낼 지 여부에 대해서도 참모들은 "추모가 정치화돼선 안 된다, 좀 더 지켜보자"며 말을 아꼈습니다.
지난해 이태원 참사 이후 윤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죄송하다"고 말하는 데엔 엿새가 걸렸습니다.
여당의 보궐 선거 패배 이후 윤 대통령은 국민은 늘 옳다는 메시지를 냈습니다.
전 국민이 애도하는 추모행사에, 오늘은 정치적이라서 참석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유가족들은 대통령의 자리를 비워두겠다고 했습니다.
MBC 뉴스 이정은입니다.
영상취재 : 김해동 / 영상편집 : 조기범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김해동 / 영상편집 : 조기범
이정은 기자(hoho0131@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537497_36199.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혁신위원 12명 중 7명 여성‥2000년생 대학생도
- "B쓰레기 M걸레 환영마검‥??" 유병호 총장 수상한 지휘노트 [현장영상]
- 유인촌 "'MBC 1위' 로이터 신뢰도 조사 결과, 내년부터는 포함"
- "인스타용 사진" "이게 바로 국격"‥김여사 사우디 순방사진 '논란'
- 아파트서 초등학생 추행 사건 잇따라 발생‥고교생 2명 검거
- "혈세로 한동훈 사생팬 키우나" 법무부 국민기자 영상에 '시끌'
- "조심하세요‥유아인 때랑 똑같애" 8개월 전 불길했던 'GD 팬들'
- 위성으로 공습 전후 봤더니‥'지워지듯' 쑥대밭 된 가자지구
- 남현희 "전청조에게 완전 속았다"‥가족들도 "제발 현실 자각하라"
- 원안위 "후쿠시마 원전 청소 오염수 분출 사고, 어제 일본 통보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