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블루밸리산단 이차전지 메카로 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진성SH신에너지㈜가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포항블루밸리국가산단에 건립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이날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박용선 도의회 부의장, 김욱한 진성SH신에너지 대표, 리야오 중국 광둥진성신에너지 총경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성SH신에너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만평 부지에 리사이클링 공장 연내 착공
市, 올해만 7조4000억원 투자유치 성과
경북 포항시는 진성SH신에너지㈜가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포항블루밸리국가산단에 건립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이날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박용선 도의회 부의장, 김욱한 진성SH신에너지 대표, 리야오 중국 광둥진성신에너지 총경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성SH신에너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중국 광둥진성신에너지와 경주에 위치한 SH소재공업이 합작 투자하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기업인 진성SH신에너지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6만6147㎡(2만평) 부지에 올해 공장 착공을 목표로 2025년까지 총 1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신규 고용 창출은 25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되는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은 폐배터리에서 연간 4000t 규모의 니켈, 코발트, 망간 등 핵심 원재료를 추출·생산할 전망이다. 이러한 설비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양극소재 생산까지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광둥진성신에너지유한공사는 폐배터리(리튬이온, 인산철) 종합재활용 선도기업으로 배터리 리사이클 분야 중국 내 2위 기업이다. 폐배터리 핵심 원재료를 분쇄해 추출·가공·재사용하며, 자오칭, 이춘, 간저우 등 중국 내 156만㎡ 면적의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진성SH신에너지가 추진하는 배터리리사이클링 사업은 포항의 집적화된 이차전지 산업의 순환체계를 토대로 희귀금속의 추출, 공급, 수출 및 판매가 용이해 배터리 핵심소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포항시는 올해에만 7조4000억원의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한 가운데 이를 통해 대략 3000명 이상의 신규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는 이러한 앵커기업의 대규모 지방투자를 바탕으로 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이차전지 자원순환 클러스터 등을 통해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의 핵심과제인 기업유치 및 새로운 지방시대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강덕 시장은 “진성SH신에너지가 포항에 투자를 결정한 것은 지금까지 착실하게 준비해 온 이차전지산업 생태계의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입증하는 것”이라며 “이번 공장 건립으로 이차전지 핵심원료의 국산화 및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한 행정·정책적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